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냉장고 안에 갇힐 때 문을 열지못하는 이유 목록

냉장고에 사람이 갇히게 되는 것은 온도차 때문이 아니라 압력차 때문입니다.
온도차가 많이 나건 적게 나건, 밀폐된 냉장고 안에 갇히면 쉽게 나올수 없는 것은 마찬가지이지요.

냉장고의 문은 냉기가 빠져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공기의 흐름을 막는 밀폐형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밀폐형 구조에서는, 안에서 문을 밀어서 열기가 매우 힘듭니다. 문을 열려면 바깥쪽의 공기가 내리누르는 압력을 모두 이겨내야 하기 때문이죠. 일반적인 문을 쉽게 열수 있는 것은 사실 공기가 드나들기 때문입니다. 문을 밀어 열 때, 밀려나가는 공기가 문틈으로 스며들어와 문 안쪽의 공기와 합류하기 때문에 압력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기가 통하지 않을 때는 스며들어오는 공기의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문을 미는 것은 매우 힘들게 됩니다. 마치 주사기의 끝을 막았을 때 피스톤을 잡아 당기기 힘든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냉장고에 사람이 갇히게 되었을 때, 사망 사고로 이어지는 것도 온도차 보다는 질식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냉장고는 밀폐 구조이므로, 내부의 공기의 양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곳에 사람이 들어가면 거의 남는 공간이 없는데, 그 공기를 모두 소모해 버리면 질식하여 죽을 수도 있는것이죠.

이 때문에, 냉장고를 버릴 때에는 항상 밀폐용 고무 패킹을 떼어내고 버리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