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구제역에 걸린 동물들은 왜 전부 죽이나요? 목록

 최근 구제역이 발생해 축산농가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구제역은 구제역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입니다. 구제역은 발굽이 2개인 소, 돼지에게 생기는 병입니다. 구제역에 걸린 동물들은 전부 살처분합니다. 살처분이란 전염성이 강한 질병이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감염된 동물과 접촉한 동물, 같은 축사에 사는 동물 들을 죽여서 처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제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병입니다. 구제역에 걸린 동물은 입과 발굽 주변에 물집이 생긴 뒤 치사율이 5~55%에 이릅니다. 소의 경우 잠복기는 3~8일로 짧은 편입니다. 구제역은 감염의 확산이 매우 빠른 제 1종 가축전염병입니다. 세계 동물보건기구에서도 가장 위험한 가축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구제역은 구제역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매우 빠르게 전파되는데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구제역에 걸린 동물들은 전부 살처분합니다. 이렇게 구제역에 걸린 동물들을 전부 죽이는 이유는 최대한 전염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구제역에 걸린 동물을 살려두어 바이러스가 외부로 퍼지면 더 큰 피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구제역에 걸린 가죽을 살처분하여 바이러스의 전파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구제역에 걸린 동물들은 왜 전부 죽이나요?

김승* 2010-12-21

죽이지 않고 키우게 되면 그 바이러스가 퍼져나가 더 상황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