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계절별 별자리는 왜 다 남쪽 하늘에 있는 별자리인가요? 목록

봄에는 사자자리, 처녀자리가 있고 여름에는 거문고자리, 전갈자리, 독수리자리, 백조자리가 있으며 가을에는 페가수스 자리, 안드로메다 자리가 있고 겨울에는 쌍둥이자리, 오리온자리, 개자리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계절별로 볼 수 있는 별자리가 다릅니다. 그런데 이 별자리들을 보면 많은 수가 남쪽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들이고 북쪽에서 보는 별자리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북쪽에 있는 별자리들은 1년 내내 볼 수 있는 별자리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북쪽에 있는 별자리들은 1년 내내 볼 수 있고 남쪽에 있는 별자리는 계절마다 변하는 이유는 지구가 기울어져 있고 우리는 북반구에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자전축은 기울어져 있는데 자전축 연장선에 북극성이 있습니다. 지구가 자전함에 따라 별들도 북극성을 중심으로 동심원을 그리며 일주운동합니다. 북쪽 하늘에 있는 별들은 이 원이 작기 때문에 1년 내내 보입니다. 북극성에서 멀어질수록 이 원이 커지기 때문에 별들은 동쪽하늘에서 보이기 시작하 남쪽하늘을 거쳐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별을 관찰할 때는 지표면에서 별의 고도가 높을 때 잘 보입니다. 남쪽하늘에서 보는 별의 고도가 높아서 별을 관찰하기 좋습니다. 이렇게 관찰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가 북반구에 있기 때문입니다.


 


북쪽에 있는 별자리들이 사계절 동일하기 때문에 계절별로 다른 별자리를 관찰 할 수 있는 남쪽하늘을 보고 계절별 별자리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남반구에 가면 북쪽 하늘을 봐야지 계절별로 다른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