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왜 남극하늘에는 오존층 구멍이 큰가요? 목록

오존층은 대기권 성층권에서 오존이 밀집되어 있는 층입니다. 오존층은 햇빛으로부터 오는 자외선을 흡수합니다. 강한 자외선은 사람에게 피부암, 백내장 등 여러가지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근 프레온가스 등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 때문에 오존층이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남극지방에는 오존층이 뻥 뚫긴 오존구멍이 나타납니다. 이 오존 구멍은 1958년 말에 그 존재가 알려졌는데 오존층 파괴의 심각한 모습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그렇다면 왜 남극에 오존구멍이 생긴 것일까요?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요원인 물질은 에어콘의 냉매, 스프레이 등에 이용되는 프레온가스입니다. 프레온가스의 성분인 염화불화탄소는 탄소원자를 염소와 불소원자가 둘러싸고 있는 형태로 자외선을 받으면 분해되어 반응성이 큰 염소분자를 방출합니다. 방출된 염소원자가 결합력이 약한 오존분자를 파괴하면서 오존층이 파괴되는 것입니다.


 


이런 오존층 파괴로 인한 오존구멍은 남극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남극의 긴 겨울 동안 남극 성층권의 대기가 정체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겨울동안 남극 성층권의 대기는 순환작용이 일어나지 않는 정체상태입니다. 그러면 구름 속에 염화불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집니다. 대류를 통해 순환하며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 곳에 집중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봄이 되면 햇빛이 비춰져 한꺼번에 주변의 오존층을 파괴합니다. 이렇게 많은 오존이 파괴되기 때문에 오존구멍이 생기는 것입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