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천체사진들은 왜 화려한 색깔이 많을까요? 목록

천체사진을 보면 색감이 매우 화려하고 아름답습니다. 붉은색, 보라색, 은색 등 화려한 색깔들이 많이 있지요. 천체 사진은 유독 화려한 색깔이 있는 사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천체사진은 화려한 색깔이지만 실제로 망원경을 보면 흑백으로 희미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우주에서 지구로 오는 빛이 너무 흐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진에서 볼 때는 밝고 빛나며 여러가지 색깔을 가지고 있지만 망원경으로 볼 때는 희밈한 빛무리로 보입니다.


 


천체사진을 찍을 때는 사진기의 노출시간을 길게 잡습니다. 밤에는 낮보다 빛이 부족하고 별에서 오는 희미한 빛으로는 사진을 찍기 쉽지 않지요. 하지만 노출시간이 길어질수록 빛이 증폭되어 더 밝은 빛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을 때는 칼라필름이나 필터를 이용해서 흑백이 아닌 칼라로 찍습니다. 나사나 천문연구소의 홈페이지에 공개된 성운이나 은하의 사진을 보면 이렇게 화려한 칼라를 가진 사진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대형망원경으로 사진을 찍으면서 필터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빛은 여러가지 파장을 가지고 있고 이 파장에 따라 여러가지 색이 있습니다. 빛의 삼원색인 적색, 청색, 녹색의 파장의 민감한 필터를 이용해서 각각 필터로 사진을 찍은 뒤에 합성할수도 있고 칼라필름으로 촬영할수도 있습니다. 전문적인 천체 사진들은 각 파장에 민감한 필터로 찍은 것인데 이것인 칼라필름으로 찍은 것보다 더  선명하다고 합니다. 필터에는 빛의 삼원색 필터 외에 적외선, 자외선 필터도 있습니다.


 


우주에 있는 허블우주망원경에는 사진전용카메라가 있고 여기엔 10가지 정도의 필터가 장착되어 천체 사진을 찍는다고 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