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왜 밤에는 야식을 먹고 싶을까요? 목록

 한밤중에 라면, 치킨, 피자 등의 유혹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밤만 되면 유독 낮에 없던 식욕도 생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왜 밤에는 뭔가를 먹고 싶어지는 것일까요?


 


잠자기 전에 밤참, 야식을 먹어서 증후군을 야간식이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야간식이증후군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밤에 음식을 많이 먹는 이유는 스트레스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야간식이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스트레스가 가장 유력하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먹는 것으로 풀기도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야간식이증후군도 스트레스 때문에 생긴다는 것입니다. 음식을 먹으면 그 안에 들어있는 당분이 뇌신경 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자극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밤에는 잠을 자야하지만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면 잠을 잘 못잡니다. 대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코르토핀이 많이 분비되면 잠이 들기는 쉽지 않고 스트레스는 많이 쌓이지요. 또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의 상승이 저하되어 음식먹고 싶어집니다. 이렇게 스트레스, 수면장애, 식이장애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야식이 먹고 싶어지는 것입니다. 야간식이증후군은 비만이나 밤 늦게까지 활동하는 수험생, 밤에 일하는 사람 등에게 잘 걸린다고 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