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공중에서 낙하산을 펼칠 때 순간적으로 위로 올라가는 이유는? 목록

하늘에서 낙하하는 사람들은 낙하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낙하산은 떨어지는 속도는 낮추어주어 안전하게 사람이 땅에 착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공중에서 낙하산을 펼치는 장면을 보면 낙하산을 펼치는 순간 낙하산과 사람이 순간적으로 위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실제로 낙하산과 사람이 위로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공중에서 낙하하는 물체는 점점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 이유는 중력이 잡아당기는 힘 때문입니다. 높은 곳에서 계속 중력이 끌어당기면 속도가 계속 증가하여 땅에 떨어질 때에는 엄청난 속도와 힘에너지를 가질 것입니다. 하지만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생각해보면 비는 하늘에서 내리지만 그렇게 큰 힘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비는 맞아도 아프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맞아도 아프지 않는 이유는 공기의 저항 때문입니다. 떨어져 내리는 비를 공기가 막아서 속도를 점차 낮춥니다. 그러다가 지구가 비를 잡아당기는 중력과 공기가 비를 막는 저항의 힘이 같아지면 비는 더이상 속도가 증가하지 못하고 일종한 속도로 내립니다 .


 


낙하산은 공기의 저항을 이용한 것입니다. 낙하산 천을 넓게 펼치면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이 넓어져서 공기의 저항을 크게 받습니다. 그래서 낙하산을 펼치면 떨어져내리는 속도를 크게 감소시켜 천천히 내려오도록 합니다.


 


낙하산을 펼치는 순간에는 낙하산이 위로 올라가는 것 같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착시현상의 일종입니다. 낙하산을 펼칠 때 낙하산이 위로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낙하산을 피면 떨어지는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기 때문에 그것을 보는 사람이 착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같이 떨어지고 있는데 옆에 사람은 낙하산을 펼쳐 떨어지는 속도가 느려지고 자신은 계속 빠른속도로 떨어지고 있으면 낙하산을 펼친 사람이 순간적으로 위로 올라간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