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간지럼 타면 왜 웃음이 나오기도 하고 불쾌하기도 할까요? 목록

간지럼 탈 때 나오는 반응은 웃음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싫다고 질색하기도 하지요.


 


간지럼의 반응은 웃음과 고통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간지럼을 피우는 고문도 있었듯 간지럼은 즐거움이 되기도 하고 고통이 되기도 합니다. 간지럼은 친밀한 사람이 하면 즐겁고 웃음이 나지만 모르는 사람이나 싫어하는 사람이 하면 웃음보다는 불쾌감과 고통을 느낍니다.


 


간지럼은 자극에 의한 반사적 반응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이기도 합니다. 간지럼을 누가 태우냐에 따라 즐거움이나 불쾌감을 느낀다는 점에서 간지럼이 사람의 상호작용에서 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와 친한 사람이나 좋아하는 사람이 간지럼을 태우면 즐겁고 웃음이 납니다. 하지만 전혀 모르는 사람이나 불쾌한 감정을 가진 사람이 간지럼을 태우면 매우 불쾌하고 고통스럽고 기분이 나쁩니다.


 


간지럼을 당할 때 웃음이 나오는 이유는 신체의 방어기제이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간지럼을 당하면 예상치 못한 정보에서 나타나는 괴리감에서부터 인체를 지키기 위해 근육의 경련과 수축이 일어나고 그 과정에서 허파가 세찬 바람을 밖으로 내보냅니다. 이것은 웃음인 것입니다. 친근한 사람이 간지럼을 피우면 외부 자극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반응의 하나로 웃음이 나옵니다. 하지만 간지럼이 자극에 대한 방어기제라는 점에서 간지럼은 즐거움 보다는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싫어하는 사람이 간지럼을 태우면 웃음보다는 불쾌감이 드는 것입니다. 간지럼은 간지럼 자체가 웃음을 유발한다기 보다는 친밀한 사람에게서 받는 상호작용으로 인해 즐거움을 얻는 것입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