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성형수술하면 얼굴인식이 달라질까요? 목록

 현대에는 생체보안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얼굴 안면인식, 홍채인식, 지문인식, 음성인식 다양한 보안기술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성형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굴인식 시스템은 성형수술한 사람의 얼굴을 하기 전의 인물과 동일인물이라고 알 수 있을까요?


 


얼굴인식의 방법은 개인의 얼굴을 수학적으로 변화시켜 표식으로 만든 것입니다. 얼굴인식을 위한 알고리즘은 얼굴 평균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얼굴에서 눈썹부터 입술 바로 밑까지 바둑판처럼 수많은 칸으로 나누고 한 칸마다 복잡한 수학적 계산에 의해 수치를 만들고 갖가지 가중치 요소를 반영하여 만듭니다.


 


일치율은 기록된 데이터베이스와 인식한 얼굴이 얼마나 일치하는 것인가를 따져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통 수치의 일치율이 90%정도이면 본인으로 판명한다고 합니다. 확실한 보안이 필요한 곳은 99%의 일치율로 합니다.


 


그럼 성형수술을 하면 어떨까요? 쌍커풀 수술, 턱을 깎거나 코를 높이는 수술 등을 하면 얼굴이 달라보입니다. 얼굴인식은 눈과 코, 입의 위치 정보도 가지고 있습니다. 위치정보와 각각 위치의 비율을 수치화하는 것입니다. 그 점에서 눈이나 코를 크거나 작게 하는 것은 위치를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성형수술을 하더라도 위치나 비율이 어느정도 일정하게 유지되면 얼굴인식이 가능합니다. 또 살이 쪄서 얼굴이 살짝 변한 것도 얼굴 인식률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안면 윤곽술 등으로 생김새를 많이 바꿨을 때에는 그 전의 얼굴의 일치율이 달라집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