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환절기에는 왜 일교차가 심할까요? 목록

 무더운 여름이 지나도 어느덧 쌀쌀한 가을이 되었습니다. 여름에서 가을로,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변하는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심하다는 일기예보를 자주 듣습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생기는 이유는 봄과 가을이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계절마다 다른 곳에서 불어오는 기단의 영향을 받습니다. 기단은 커다란 공기 덩어리의 일종으로 발생지에 따라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봄과 가을에는 중국대륙에서 불어오는 양쯔강 기단의 영향을 받습니다. 양쯔강기단은 온난건조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대륙에서 오는 기단은 매우 건조합니다. 우리나라가 여름에 영향을 받는 북태평양기단은 바다에서 불어오기 때문에 습한 성질입니다.


 


양쯔강기단의 성질 때문에 봄과 가을에는 매우 건조합니다. 건조한 것은 습기가 적은 것이지요. 건조하면 온도의 변화가 커집니다. 바다와 육지 비교해 볼 때 바다는 물이 있어서 온도 변화가 심하지 않지만 육지는 빨리 더워지도 빨리 식기 때문에 온도 변화가 심합니다. 물은 온도가 상승하는데 필요한 열량을 말하는 비열이 크기 때문에 온도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비열이 높으면 온도가 쉽게 변하지 않고 비열이 낮으면 온도가 쉽게 변합니다.


 


봄과 가을에는 건조한 날씨 때문에 공기 중에 수분이 적어서 해가 있는 낮에는 땅이 데워지고 따뜻하고 해가 없는 밤에는 금방 열이 식기 때문에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것입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