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lcd 화면은 왜 옆쪽에서 보면 색이 이상하게 보이나요? 목록

요즘은 lcd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lcd는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 우리가 흔히 액정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lcd 모니터는 두개의 유리판 사이에 액정을 채우고 편광판을 붙인 것입니다. 전기적 신호에 따라 액정의 배열을 달리하여 빛의 투과량을 변화시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lcd 입니다.


 


lcd는 정면에서 봤을 때는 색감의 표현이 자연스럽습니다. 하지만 모니터의 정면이 아닌 옆이나 아래에서 위로 쳐다보면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lcd 화면이 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색이 달라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을 시야각이라고 합니다. 시야각은 모니터를 상하좌우 위치에서 보았을 때 화면을 볼 수 있는 각도를 말합니다. lcd는 시야각이 작은 것입니다.


 


lcd는 lcd를 이루는 액정의 분자 배열 방향과 시청자의 위치에 따라 빛의 투과량, 반사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보는 위치에 따라 색도 다르게 보입니다. 보통 15인치의 평균 시야각은 좌우 120˚, 상하100˚ 정도이고 18인치는 좌우 160˚ 정도라고 합니다.


 


시야각이 작으면 모니터를 보는데 불편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야각을 넓혀주는 기술과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