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냉장고에선 세균이 죽나요? 목록

 냉장고는 낮은 온도에 음식물을 보관하여 상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낮은 온도에서는 음식이 부패하는 속도가 느려 더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균은 냉장고에서 살수 없고 죽는 것일까요?


 


세균은 활동하는 온도에 따라 고온균, 중온균, 저온균으로 구분합니다. 고온균은 45~60℃에서, 중온균은 25~40℃, 저온균은 10~20℃가 활발히 활동하고 번식하는 최적의 온도입니다. 사람들에게 병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병원균은 중온균에 속합니다.


 


냉장고는 온도를 낮게 해서 세균이 활동하기 힘든 조건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냉장고의 최적 온도 설정은 5℃이하, 냉동실은 -18℃이하 입니다. 중온균의 활동이 억제되는 온도는 10~15℃이고 저온균의 활동이 억제되는 온도는


-10~5℃입니다. 따라서 냉장고에 넣으면 세균의 활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온도는 세균이 죽는 온도가 아니고 번식이 더뎌지고 활동이 저하되는 온도일 뿐입니다. 냉장고에 넣었다고 세균이 죽는 것이 아닙니다. 마치 활동을 안하는 것 같지만 세균들은 낮은 온도에서도 천천히 번식하고 있고 -15℃는 되어야 활동이 정지합니다. 하지만 죽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활동을 시작합니다. 


 


냉동실에 얼렸던 음식을 꺼내 먹을 때는 상온에서 천천히 해동시키지 말고 냉장고에 넣어 해동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냉장고의 낮은 온도 때문에 세균 증식이 억제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빠르게 해동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