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빛의 색에 따른 식물의 성장 목록

 식물은 빛을 받으며 광합성을 하잖아요.


 


 그런데 다른 색의 빛을 주면 식물의 광합성 양이 달라질까요???


 


 빨강, 초록, 파랑 이렇게 실험한다면


 


 어느 것이 젤 잘 자라고 못 자랄까요??


 


 궁금합니다!!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빛의 색에 따른 식물의 성장

호기심지* 2010-08-10

과학자들은 빛의 파장에 따라 생리적 활동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것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작용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빛을 프리즘에 통과시켜 보면 빨주노초파남보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갈수록 파장이 길고 파란색으로 갈수록 파장이 짧습니다.


 


식물은 광합성 하는데 햇빛이 필요합니다. 그럼 햇빛 중에서 어느 파장의 빛이 광합성하기에 가장 좋을까요? 


 


작용스펙트럼을 처음으로 실험한 사람이 엥겔만입니다. 이 실험을 엥겔만의 실험이라고 하지요. 엥겔만은 프리즘을 사용해서 햇빛을 무지개 빛으로 분산시켜 수생 조류에 비추었습니다. 여기에 호산소세균군집을 집어넣었습니다. 호산소 세균은 산소가 많이 발생한 곳으로 모이게 됩니다. 광합성 작용에는 산소가 생성됩니다. 광합성을 활발히 한 조류에는 산소가 많이 발생했겠지요. 그것을 통해 어느 파장의 빛을 비춘 조류가 광합성을 많이 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식물이 광합성을 하는 엽록소가 광합성을 많이 하려면 650-680nm의 빨간색 빛과 430-460nm의 보라-파란색 빛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빨강과 보라-파랑색의 빛이 광합성에 주로 쓰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식물은 초록색입니다. 그것은 식물이 초록색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물체가 반사한 빛이 우리 눈에 들어와 보이는 것이니까요. 식물은 광합성 하는데 빨강색, 보라-파랑색의 빛을 사용합니다. 광합성을 하기 위해서 보라-파랑색의 빛을 흡수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녹색은 반사하기 때문에 식물은 초록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의 빛 중에서 흡수하지 않고 반사를 많이 하는 초록색이 광합성이 가장 잘 안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