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연어는 어떻게 바다에서도 민물에서도 살 수 있나요? 목록

어류는 크게 바닷물에 사는 해수어와 민물에 사는 담수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다에서도, 민물에서도 살 수 있는 어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어는 민물에서 알을 낳고 바다에서 삽니다. 그러다가 다시 알을 낳기 위해 민물로 거슬러 올라오지요. 뱀장어는 반대로 강물에서 살다가 알을 낳기 위해 바다로 갑니다.


 


어류는 민물 혹은 바닷물에 살기 위해 삼투조절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담수어는 몸 밖인 민물의 농도가 낮으므로 보다 농도가 높은 몸 안으로 물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몸 속에 물이 너무 많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최대한 수분은 내보내고 염분은 흡수합니다. 반대로 해수어는 바깥인 바다가 염분이 더 높기 때문에 몸 속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탈수증상으로 죽는것을 막기 위해서 해수어는 바닷물을 흡수하고 염분은 최대한 내보냅니다. 해수어와 담수어는 각각의 이런 삼투조절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닷물에서도 민물에서도 살 수 있는 어류는 이 둘의 환경 모두에 적응할 수 있는 삼투조절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수어나 담수어가 바닷물, 민물 한 곳의 환경에만 적응해서 살 수 있는 삼투조절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반면 바닷물과 강물을 오가는 어류는 각각의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삼투조절은 신장과 아가미에서 이루어집니다. 농도가 낮은 민물에서는 물을 내보내기 위해서 묽은 오줌을 많이 배설합니다. 반대로 바닷물에서는 수분은 최대한 흡수하고 높은 염분은 내보내기 위해서 농도가 짙은 오줌을 소량 배설합니다. 또한 바닷물과 민물을 오갈 때는 일정한 적응기간을 거쳐서 왕래한다고 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