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해수어, 담수어는 어떻게 바닷물과 민물에서 사나요? 목록

 어류의 종류에는 바닷물에 사는 해수어, 민물에 사는 담수어가 있습니다.


 


생물의 몸은 체내의 염도를 항상 같게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삼투조절이라고 합니다. 해수어는 몸 안보다 몸 바깥의 바다가 염도가 훨씬 높습니다. 그래서 물은 염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 쪽으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해수어의 몸에 있는 체액이 농도가 더 높은 바깥으로 이동하는 것이지요. 이것을 그대로 놔두면 해수어는 몸 속 수분이 전부 빠져나가서 죽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해수어는 바닷물을 먹어 몸에 흡수하고 과도한 염분은 최대한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반대로 담수어는 민물에 살기 때문에 몸 안보다 민물인 바깥이 염도가 더 낮습니다. 수분은 염분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농도가 낮은 민물에서 농도가 높은 담수어의 몸 안으로 물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대로 두면 담수어는 몸에 물이 너무 많아서 죽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담수어는 몸 속에 있는 물을 최대한 그대로 배출합니다. 물을 받아들이는 해수어와는 반대이지요. 담수어는 물은 들어오는 물은 내보내고 염분은 몸 안으로 흡수합니다.


 


만약에 담수어가 바닷물에, 해수어가 민물에 가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담수어가 바닷물에 가면 바닷물은 너무 짭니다. 삼투현상에 의해서 담수어의 몸에 있는 수분이 농도가 더 높은 바닷물로 빠져나가버립니다. 그래서 담수어는 몸 속 수분이 너무 부족해져서 죽게 됩니다. 탈수증상에 빠지는 것입니다. 반대로 해수어가 담수로 가면 농도가 낮은 민물이 염도가 높은 몸 안으로 들어와 수분이 너무 많아져 죽게 됩니다.


 


이렇게 거의 모든 어류에 있어 민물에만 살아야 할 것인지 해수에서만 살아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이 삼투조절 시스템에 있습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