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A4용지의 크기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목록

우리가 흔히 쓰는 종이의 규격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A4입니다. A4의 크기는 297mmX210mm입니다. 왜 이 크기가 된 것일까요?


 


일상에서 사용되는 종이는 제지소에서 만든 큰 규격의 전지를 절반으로 자르고 그것을 다시 절반으로 잘라 작게 만든 것입니다. 종이 공장에서 처음 종이가 만들어질 때의 모습은 굉장히 길고 큰 크기입니다. 이것을 여러가지 크기로 자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절반으로, 또 절반으로 자르다보면 원래의 규격과 다른 모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생활에 쓰이는 정도의 크기로 만들려면 종이의 일부를 잘라내어 보기 좋고 사용하기 편한 크기로 만들어야 됩니다. 그 과정에서 일부 종이가 낭비될 수도 있습니다. 기껏 만든 새 종이를 버린다면 너무 아깝겠지요. 그래서 큰 종이를 잘라서 작은 종이를 만드는 과정에서 종이의 낭비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형태와 크기를 생각해낸 것입니다.


 


가로와 세로의 변 길이 비율 1대 1.414인 직사각형 모양의 종이는 계속 절반으로 잘라도 종이 모양은 닮은꼴이 됩니다. 가장 큰 크기안 A0는 크기가 841X1189로 폭과 길이가 1대 1.414입니다. A0를 절반으로 자르면 A1, A1을 절반으로 자르면 A2가 됩니다. 따라서 A0를 절반으로 4번 자르면 A4의 크기가 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