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상태변화 목록

 상태변화가 일어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상태변화

호기심지* 2010-06-30

 물체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질의 상태는 고체, 액체, 기체가 있는데 에너지를 흡수하는가, 방출하는가에 따라 고체가 되기도 하고 액체, 기체가 되기도 합니다. 응고, 액화, 기화, 승화, 융해 등은 모두 상태변화의 과정입니다.


 


물체은 외부의 조건 즉, 온도나 압력에 의해서 상태변화를 합니다. 물을 예로 들면 물은 고체가 되면 얼음, 액체는 물, 기체는 수증기라고 합니다. 얼음이 녹아 물이 되면 융해, 물이 수증기가 되면 기화, 얼음에서 기체로, 기체에서 얼음이 되면 승화라고 합니다. 물이 얼음이 되면 응고라고 합니다.


 


물체는 분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분자들은 가만히 있지 않고 분자운동을 합니다. 고체에서 기체로 갈수록 분자운동이 활발해 집니다. 열에너지를 받으면 분자운동이 활발해져서 분자간 거리가 멀어집니다. 고체는 분자간 거리가 가깝고 진동 운동만 합니다. 기체는 분자간 거리가 멀어서 멀리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열에너지를 흡수하면 분자 운동이 활발해져서 분자간의 거리가 멀어집니다. 고체가 열에너지를 흡수하면 액체가 되고 액체가 열에너지를 흡수하면 기체가 됩니다. 기체가 열에너지를 내놓으면 액체가 되고 액체가 열에너지를 내놓으면 고체가 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