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상처에 생긴 딱지를 떼어내면 흉터가 심해지나요? 목록

 상처가 났을 때 걱정되는 것은 바로 흉터입니다. 흔히 딱지를 일부러 떼어내면 흉터가 생긴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그 때문에 딱지를 떼어내고 싶어도 참는 사람이 많지요.


 


하지만 딱지가 흉터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상처가 낫는 동안 흉터가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은 딱지가 생기지 않고 바로 피부가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딱지는 피부의 상처가 재생하는 과정에서 생깁니다. 딱지는 상처를 통해 외부에서 세균이 들어올 수 있는 것을 막기 위한 방어 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포는 촉촉한 상태에서 가장 활발하게 재생되지만 딱지가 생기면 그 주위가 건조하게 되어 느리게 치유됩니다. 그래서 딱지는 그냥 두는 것이 아니라 떼어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딱지 속의 피부가 재생되면 딱지는 떨어지지만 그 자리에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흉터가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은 딱지가 생기면 떼어내고 소독해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마른 딱지를 떼어내는 것은 아프지요. 딱지를 뗄 때 통증을 덜 느끼게 하려면 딱지 부위에 깨끗한 물을 적신 다음 비닐 봉지에 얼음을 넣고 20~30분 정도 올려놓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차가움 때문에 감각신경이 무뎌져 통증을 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