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처음보는데 어디선가 본적이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드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요? 목록

 생전 처음 보는 곳인데도 어쩐지 옛날에 본 적이 있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것을 데자뷰라고 하지요. 기시감이라고도 하는데요. 아직 데자뷰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데자뷰 현상을 설명하는 것 중에는 시간차가 있습니다. 사람이 처음 볼 때와 그 다음에 볼 때 시간차가 있는 것처럼 받아지면서 처음 본 풍경이 과거의 경험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이 시간차는 0.025초라고 합니다. 2개의 사건이 0.025초보다다 짧은 시간차를 가지면 2개를 동시에 일어났다고 생각하고 그보다 더 긴 시간차를 가지면 2개를 별개의 사건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데자뷰는 이 때문에 생겨난 일종의 착각인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먼저 뇌에 도착한 정보를 먼저 해석하고 기억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도착한 동일한 풍경에 대한 정보는 별개의 사건으로 간주합니다. 이렇게 되면 먼저 도착하여 저장된 기억 때문에 0.025초라는 찰나의 순간에도 그 뒤에 도착한 풍경 정보는 전에 본 기억이 있다라고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그 외에도 데자뷰 현상은 일종의 기억 장애라는 이론도 있습니다. 실제로 처음 보는 곳이 아니라 과거에 스쳐지나갔거나 본 적이 있지만 기억에 담아두고 있지 않다가 다시 보았을 때 무의식적으로 저장된 단편적인 기억을 자극하여 떠올리게 된다는 것이지요.


 


또 처음 접하는 곳과 비슷한 시각적 이미지를 가진 다른 곳의 기억이 중첩되면서 어디선가 본 것같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