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흰개미 집은 어떻게 생겼나요? 목록

 요즘 친환경 집을 짓는 건축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관심이 집중 되는 것이 바로 아프리카 흰개미 집입니다.


 


아프리카 흰개미의 집은 일교차가 30도가 넘는 곳에서도 끄떡 없는데요. 그 이유는 흰개미집의 자연적 온도 유지 덕분입니다. 아프리카 흰개미 집은 흙과 타액, 분비물 등으로 만듭니다. 높이는 마치 타워처럼 사람 키를 훌쩍 넘어 6m 에 이르기까지 하는데요. 흰개미 집은 서로 연결된 여러개의 방과 통로로 되어 있습니다. 흰개미 집에는 바닥 여러 군데에 환기구가 있는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고 탁하고 더운 공기는 위로 빠려나갑니다. 지하에 있는 방을 통해 들어온 시원한 공기는 내부에 있는 통로와 방들을 통과하여 순환합니다. 흰개미들은 구멍을 열었다 닫았다 해서 온도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흰개미 집은 일교차가 30도가 넘은 아프리카에서도 집 온도를 31도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모방하여 지은 것이 빔바브웨에 있는 이스트게이트 쇼핑센터인데요. 이스트게이트 쇼핑센터는 건물 옥상에 뜨거운 공기를 배출 할 수 있는 통풍 구멍을 뚫고 건물 아래에는 찬 공기를 건물로 끌어들이는 구멍이 있습니다. 때문에 에어컨이 없이도 실내 온도를 24도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