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3D 화면은 왜 특수 안경을 끼고 봐야할까요? 목록

요즘 영화 아바타의 성공으로 3D 구현 기술 발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3D영상은 특수한 안경을 끼고 봅니다.


 


우리 사람의 눈은 2개로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이 2개의 눈이 보는 시각을 하나로 합쳐 인식하고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각각 한 쪽 눈을 가리고 바라보면 시야가 두 눈으로 바라보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눈은 각각 망막에 상이 맺혀서 보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두 눈으로 바라보면 알수 없지만 한쪽으로만 바라보면 알 수 있지요. 이것을 양안시차라고 합니다.


 


입체화면의 원리는 이렇게 오른쪽 왼쪽 눈의 양안시차를 이용한 것입니다. 같은 것을 보는 것 같지만 다른 영상을 보게 하여 입체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3D 영화는 오른쪽 눈의 시야, 왼쪽 눈의 시야를 가진 카메라가 각각의 영상을 찍어서 각각 왼쪽과 오른쪽 눈에 들어오도록 하면 생생한 입체감을 느끼게 해주지요.


 


그러려면 사람이 두 눈으로 동시에 봐도 입체감이 느껴지도록 양안시차를 일으켜야 하는데요. 그래서 필요한 것이 3D용의 특수 안경입니다. 특수안경을 쓰면 사람은 오른쪽 왼쪽의 눈에 각기 다른 영상을 보게하여 양안시차를 일으킵니다.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