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우리나라에 진짜로 해운대 처럼 메가쓰나미가 일어날수있을까요? 목록

제가 몇일전 해운대를 봤는데 해운데처럼 진짜로 우리나라에 메가쓰나미가일어날까요?
우리나라에 아직까지는 쓰나미가 일어났다는 말을 못들어서요...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RE:우리나라에 진짜로 해운대 처럼 메가쓰나미가 일어날수있을까요?

강지* 2009-08-10

우리나라에서 쓰나미가 일어날 가능성은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몇년 전 동남아에서 일어난 쓰나미가 많은 인명피해를 낸 이후로 쓰나미에 대한 대비를 안할 수는 없겠지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희일 박사에 따르면 "일본 북부 홋카이도에서 지진해일이 발생하면 동해안까지 90분 만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
했다고 합니다.

국토해양부의 자료에 의하면 실제로 일본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우리나라에 지진해일이 일어난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1983년 5월에 일본 아키다 근해에서 일어난 규모 7.7의 지진 발생 후 우리나라 동해안에 약 1시간 30분~1시간 50분 동안 10분 주기로
지진해일이 몰려와 동해안의 여러 지역에 많은 피해를 주었다고 합니다. 이 때는 인명피해도 있었다고 합니다.

1993년 7월 12일에 오쿠시리섬 근처 해역에서 7.8 규모의 지진이 일어나 동해안 일원에 최대 2~3m의 지진해일 발생했었다고 합니다.
이 때에는 다행히 기상청에서 제때에 지진해일특보를 내려 재산피해는 있었지만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먼 태평양에서 밀려오는 지진해일에 대해선 안전한 편이지만 주변 해역 일본 등에서 발생하는 지진해일에 대해서는 대비
를 해야합니다.

동남아를 덮쳤던 쓰나미에서 피해가 적었던 곳은 해안 지역에 아자나무 숲이 보존되어있던 스리랑카의 갈이라는 곳이라고 합니다. 다
른 지역이 모두 리조트 개발을 위해 저지대의 자연을 훼손시켜 큰 피해를 입은 반면에 스리랑카의 갈은 야자나무 덕분에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도 이처럼 자연을 마구 개발하여 훼손시키지 말고 나무를 심어야 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