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노벨화학상을 받은 형광단백질은 어디에 사용되나요? 목록

형광색소 같은 화학물질을 세포에 넣으면 더 쉽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형광을 내는 세포기관은 뚜렷이 구별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형광 화학물질은 DNA가 복제될 때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어 생체실험에 이용할 수 없다.


형광단백질이나 형광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세포에 삽입하면
특정 단백질이 움직이는 경로나 줄기세포가 분화돼 기관으로 자라는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돌연변이를 일으키지 않아
생물체가 살아있는 상태에서도 실시간으로 세포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다.


인간의 질병을 퇴치하는데 형광단백질을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단순히 형광 빛만 감지해 암세포로부터 말라리아 원충을 옮기는 모기의 움직임까지 추적할 수 있다.
암을 진단하려면 일반적으로 환자의 조직을 떼어낸뒤 여러 단계의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그런데 앞으로는 형광 빛나는 세포를 추적하는 것만으로 암세포를 발견할 수 있다.

암세포와 반응하는 미생물에서 유전자가 발현돼 형광 빛을 낸다.
즉 형광빛이 나는 세포만을 골라서 추적하면
몸전체에서 암세포가 전이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다.
의사는 특수 안경을 쓰고 형광분자만 제거하면 초기에 암을 퇴치할 수 있는 셈이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곤충도 쉽게 추적할 수 있다.
한해에만 최대 270만명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말라이아모기.
만약 말라리아 모기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면 많은 생명을 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점에 착안해 영국 임페리얼대 연구팀은 말라리아 원충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균을 전파하지 않는 변종 모기의 눈에서 초록색 형광을 내는 말라리아 모기를 개발했으며
이를 야생상태에서 번식할 서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색 구별만으로 말라리아 감염될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는 말이다.


출처 : 엠파스 지식홈

이 호기심에 1개의 호기심 해결 답변이 있습니다.

호기심 답변하기

RE : 노벨화학상을 받은 형광단백질은 어디에 사용되나요?

박수* 2015-08-07

형광색소 같은 화학물질을 세포에 넣으면 더 쉽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형광을 내는 세포기관은 뚜렷이 구별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형광 화학물질은 DNA가 복제될 때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어 생체실험에 이용할 수 없다. 형광단백질이나 형광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세포에 삽입하면 특정 단백질이 움직이는 경로나 줄기세포가 분화돼 기관으로 자라는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돌연변이를 일으키지 않아 생물체가 살아있는 상태에서도 실시간으로 세포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다. 인간의 질병을 퇴치하는데 형광단백질을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단순히 형광 빛만 감지해 암세포로부터 말라리아 원충을 옮기는 모기의 움직임까지 추적할 수 있다. 암을 진단하려면 일반적으로 환자의 조직을 떼어낸뒤 여러 단계의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그런데 앞으로는 형광 빛나는 세포를 추적하는 것만으로 암세포를 발견할 수 있다. 암세포와 반응하는 미생물에서 유전자가 발현돼 형광 빛을 낸다. 즉 형광빛이 나는 세포만을 골라서 추적하면 몸전체에서 암세포가 전이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다. 의사는 특수 안경을 쓰고 형광분자만 제거하면 초기에 암을 퇴치할 수 있는 셈이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곤충도 쉽게 추적할 수 있다. 한해에만 최대 270만명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말라이아모기. 만약 말라리아 모기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면 많은 생명을 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점에 착안해 영국 임페리얼대 연구팀은 말라리아 원충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균을 전파하지 않는 변종 모기의 눈에서 초록색 형광을 내는 말라리아 모기를 개발했으며 이를 야생상태에서 번식할 서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색 구별만으로 말라리아 감염될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는 말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