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비행기는 승객이 단한명이라도 운항하나요? 목록


항공사의 운항규칙, 서비스 항목 중에 가장 중시하는 것이 "정시 출발 " 입니다.
항공사는 서비스가 바로 상품입니다.
원칙적으로 단 1명이 아니고 한명도 승객이 없어도 운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 정시운항의 규정,
* 돌아 오는 항공편을 위한것,

국제선 항공기 운항의 경우 상대국과 반드시 상대국과 항공운항협정을 체결 후 운항을 합니다.
운항협정 체결시 정기편, 부정기 편 모두 규정된 일자, 시간 ,항공편수 등을 규정합니다.
손님이 없다고 항공기를 결항하면 규정위반이고 그런 사례가 반복되면 취항금지 조치가 내려 집니다.
그러므로, 전쟁, 기상악화 등 공인된 사유가 없는한, 단한명의 손님이 없어도 운항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항공사는 신뢰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항공기는 편도 운항이 없습니다.
출발한 항공기는 반드시 되돌아오기 때문에 갈 때 손님이 없어도 돌아 오는 편을 준비 해야 합니다.


** 고유가 시대에 돌아 오는 승객의 예약율도 낮고 예약된 승객에게 양해를 구하거나,
상대국 회항편의 승객에게도 양해를 구하거나, 인근도시, 다음 항공편 이용 허락을 득하거나
페널티를 물거나, 현지에 호텔등 편의 제공 후 부득이 하게 연기 혹은 다음편으로 미룰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원칙은 아닙니다,
항공사 사정에 의해서 편법 혹은 1회성으로 부득이 하게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항공사의 가장 큰 서비스 덕목이 "정시운항" 입니다.
그런점에서 원칙적으로 단 1명이 아니라 1명의 승객이 없어도 운항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승객이 적다고 운항을 하지 않으면 감독관청.
즉, 국토해양부/구, 건설 교통부로 부터 벌금과 강력한 제재를 받게 됩니다.

< 2008년 4월 23일 포털 사이트 네이트에 실린 [승객 달랑 한명… 무안국제공항 "무안하네´] >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출발한 국제선 정기편에 승객이 ´딱 한명´ 탑승하는 웃지 못할 일이 발생했다.
지난 13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대만 타이베이로 향한 대만 부흥항공의 GE 816편의 좌석수는 182석이었지만
승객은 단 1명이었다."

출처 : 다음 신지식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