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손톱이 중요한 이유는? 손톱으로 알아보는 건강 질환은? 목록

손톱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동맥과 정맥으로 복잡하게 얽혀져 있는 손가락을 보호하며
또한 손가락에 힘을 부여해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집을때 지지대 역할을 수행합니다.
가려운곳을 긁거나 방어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손톱의 일부는 신체의 내부건강에 이상이 생겼을때 동시에 손톱에도 질병이 나타나는 신호를 보내기도 합니
다. 뿐만 아니라 예쁘게 손질하므로써 미용적인 역할로 이미지 변신에도 종종 쓰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손톱이 신체말단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훼손의 위험과 세균 감염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청결하게 유지하고 영양제를 발라 보호해야 합니다.
무심히 손톱을 눌렀는데 하얗게 변한 색상이 원래의 분홍빛으로 회복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빈혈이
나 호르몬 부족, 생리통 혹은 생리불순을 의심헤 봐야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철 결핍성 빈혈의 경우 손톱이 창백한 색을 띠는 동시에 끝이 얇아지면서
숟가락처럼 가운데가 파인 모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갑상선질환, 관상동맥질환, 매독이나 간질환 등도 이와 비슷한 현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의 색이 녹색빛으로 변한다면 외부로부터 균에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갈색이나 검정색을 나타내면 암의 일종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손톱이 세로로 골을 만든다면 순환기계통의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가로로 난 골은 출산, 폐렴, 홍역 등의 열성질환이나 약물등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손톱에 작은 함몰이 있다면 만성습진, 원형탈모, 관절염을 의심하고,
손톱끝이 둥글게 말렸다면 만성호흡기질환이나 선천성 심장질환일 수 있습니다.
손톱끝 부분이 얇고 흰달걀 껍질처럼 변한다면 영양부족 혹은 신경계통에 이상일 수도 있으며,
손톱에 검은 선이 보이면 곰팡이 균에 감염됐거나 약물과 외상을 의심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손톱이 자꾸 부스러지거나 갈라진다면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거나
건선, 아토피, 세균감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출처 : 야후 지식검색

아직 호기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회원 여러분이 함께 해결해주세요.

호기심 답변하기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호기심 질문하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