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타 > 기타 관현악과 목록

학과개요

관현악과에서는 개인별 실기교육과 실내악, 관악, 현악합주, 관현악 등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룹니다.
관악전공과 현악전공으로 나누어지며 관악전공은 Flute, Oboe, Clarinet, Bassoon, Saxphone의 목관 파트와 Trumpet, Horn, Trombobe, Tuba의 금관 파트 그리고 타악기 파트로 구성되며, 현악은 Violin, Viola, Cello, Double bass, Harp 전공으로 이루어집니다.
관현악과는 일반음악이론 외에도 매 학기마다 학내연구 및 정기연주회, 실내악연주 등을 통해 연주가로서의 기술향상과 음악적 경험의 폭을 넓혀 재능 있고 창조적인 전문 연주인을 배출하고자 합니다. 또한 음악을 통해 사회봉사를 할 수 있는 음악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관현악합주 : 음악의 기본이 되는 앙상블, 각 악기간의 음정, 밸런스 등을 연마하고 여러 레퍼토리의 경험을 통해 음악인으로서 갖춰야 할 관현악에서의 기본적인 내용을 배웁니다.
-실내악 : 현악, 목관, 금관, 타악 등 여러 종류의 악기 편성을 실습한다. 각 시대의 주요한 레퍼토리를 통하여 그 시대의 음악에 대해 배웁니다.
-화성법 : 장조, 단조를 근거로 한 3화음을 기초로 7화음, 변화화음, 전조 등의 기본위치와 전위 등 조성 기능의 구성 원리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배웁니다.
-음악사 : 고대로부터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에서 낭만, 현대에 이르는 서양 음악의 양식, 형식, 사조 등을 비교 연구하고 진화의 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오케스트라 : 악기 상호간의 음량, 음질, 음색에 관한 조절방법 및 음악적 역할을 경험하게 하고 음악의 표현방법, 즉 화음의 조화감과 음색의 통일성 및 다양성에 대해 배웁니다.

필요 적성/흥미

-예술적 재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예술적 재능은 단순히 감수성이나 끼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 속에서는 끼보다도 더 중요한 끈기와 인내와 노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전망

-대표적으로는 졸업 후 오케스트라에 들어가기도 하고, 교직으로 예술 중ㆍ고등학교, 음악학원 등에서 실기를 지도하거나 직접 음악학원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해외 유학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관련자격증

실기교사 , 음악심리지도사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