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공학계열 > 환경자원분야 사회인프라공학과 목록

학과개요

사회인프라공학은 도로, 철도, 항만, 공항, 교량, 터널, 하천, 수자원, 댐, 관개배수, 상하수도, 지하철, 고속전철, 원자력 발전소, 선박, 플랜트 등 사회간접자본시설을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하는데 필요한 학문이다. 이러한 시설들은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홍수, 한발, 지진, 태풍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이다.

교육 내용

사회인프라공학의 연구 분야는 크게 구조역학, 지반공학, 콘크리트공학, 수자원공학, 측량및지형공간정보공학, 상하수도공학 등의 분야로 나누어지는데 현대의 사회인프라공학은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하고 매력적인 공공시설을 건설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치해석기법, 원격탐사, 인공지능, 컴퓨터그래픽 등을 이용하는 첨단의 기술 분야로 발전되고 있다.

필요 적성/흥미

수학, 물리학 등 공학 기초과목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필요하다. 토목공학을 전공하면 대개 건설산업 분야로 진출하기 때문에 활동적이고 진취적인 성격이 필요하다. 다리, 도로 등 각종 구조물에 대한 호기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전공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전망

기업체 : 엔지니어링업체, 건설업체, 전문공사업체, 건설안전진단업체, 토질조사 및 시험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토목직 공무원, 국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토지주택공사, 지자체 시설관리공단, 해양항만청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관련자격증

-국가자격 : 토목기사, 철도보선기사, 지적기사, 건설안전기사,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도시계획기사 등이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