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타 > 기타 스포츠과학과 목록

학과개요

21세기의 예방의학에 도입되는 맞춤형 운동처방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보편적 통용을 앞두고 스포츠의학, 운동생리학, 운동처방, 트레이닝, 스포츠영양학의 정보를 활용한 개별화된 맞춤형 운동처방 프로그램 요법의 시행에 대비한 첨단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스포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가치의 증대에 따라 급속도로 발전·성장하는 첨단 스포츠 산업·경영 분야를 주도하고 기여할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 내용

휴머니즘 교양교육을 통하여 인의예지(仁義禮知)의 품성과 신언서판(身言書判)의 능력을 갖춘 스포츠과학도로서의 입문을 위한 기본소양을 교육한다. 또한 전통적 체육학과 현대적 스포츠과학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함으로써 디지털시대의 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주요 교과목>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심리학, 인체해부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과학개론, 건강교육, 운동역학, 운동학습 및 심리, 호흡심혈관생리학, 스포츠산업경제론,스포츠코칭론, 스포츠기록분석학, 스포츠경영학, 비만관리학, 스포츠관광론, 스포츠전문영어, 운동처방론, 스포츠의학, 스포츠외교론, 특수체육, 스포츠심리상담, 운동제어 등] 을 공부한다.

필요 적성/흥미

건전한 육체와 사고를 지닌 학생에게 유리한 전공이다. 운동하기를 좋아하고 즐기는 학생이라면 더욱 좋고, 경기를 정당하게 치러내는 스포츠맨십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한 종목 이상의 특기를 기르기 위해 재학 중에 많은 양의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므로 학과 수업 이외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 할 수 있는 끈기와 인내심이 요구된다. 또한 대부분 체육지도자가 되어 다른 사람을 가르치게 되므로 남다른 지도력과 인격이 요구된다. 체육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물리학과 의학을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하므로 이들 과목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혀둘 필요가 있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운동 선수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부상이며 부상으로 인해 경기에 출전할 수 없을 때의 상실감과 금전적 손해는 무척 크다. 스포츠 산업이 발달하면서 선수들의 부상을 예방하거나 부상당한 사람의 재활을 도와 경기력을 높여주는 스포츠트레이너 역시 점차 많이 필요할 전망이다. 스포츠 트레이너는 현재 프로운동구단, 재활전문병원, 규모가 큰 피트니스센터 등에서 활약하고 있지만 향후 아마추어 운동선수들이 활동하는 학교에 고용이 된다면 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이다.

관련자격증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조건으로 4년제 대학 체육계열 학과 졸업을 하거나 물리치료학과 등을 졸업한 사람으로서 대한선수트레이너 협회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을 해야만 트레이너 자격이 주어지기도 한다. 대학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졸업 후에 운동 선수촌 등에서 물리치료사를 거친 후에 프로 구단에서 트레이너로 일할 수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