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의학계열 > 사회의학분야 응급구조학과 목록

학과개요

사회가 복잡해지고 자연재해가 빈번해지면서 다양한 사고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응급의학 분야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일분일초를 다투는 응급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치료는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응급구조학에서는 응급의료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응급처치 및 구조법에 대한 실무를 배운다. 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응급구조과에서는 기초의학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신경외과, 소아, 정형외과, 심장 등의 전문 응급처치법을 공부한다.

교육 내용

응급구조과는 3년제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교에 개설되어 있고, 각종 사건·사고, 질병으로 응급처치 및 구조를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등의 기초의학과목을 통해 응급구조의 기초지식을 쌓은 후, 정신응급처치나 신경외과응급처치 등의 질환별 응급처치기술, 수상인명구조, 응급환자관리 등의 구조를 위한 이론학습 및 실습을 실시한다. ‡ 기초과목 : 병리학, 생리학, 해부학, 공중보건학, 소방법규 등 ‡ 심화과목 : 외상응급처치학, 수상인명구조, 환경응급처치학, 정형외과처치학, 신경외과처치학, 전문소아소생술, 전문심장소생술, 외과처치술 등

필요 적성/흥미

아픈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고 희생정신을 통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학문이지만 긴급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생물학이나 물리학 등의 자연과목에 흥미가 있고, 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응급구조 학문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진출직업> 응급구조사, 응급처치강사, 소방관, 119구급대원, 산악 및 수상인명구조원 <진출분야> 의료기관 :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의 응급의료센터, 응급환자이송센터 등 기업체 : 의료기기업체, 스포츠시설기관, 수상 및 산악관련업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소방직(119구급대) 공무원)

관련자격증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응급구조사 1급 등이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