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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계열 > 기타(공학계열)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목록

학과개요

데이터베이스와 컴퓨터 네트워크 및 응용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분산객체 기술,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컴포넌트 기술, 프로젝트 관리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전문적인 프로그램 작성에 기초가 되는 컴퓨터공학 개론, 구조적 프로그래밍 등의 과목과 컴퓨터의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기초가 되는 컴퓨터 구조, 컴퓨터 회로 등의 과목을 이수하게 되며, 화일구조, 자료구조, 프로그래밍 언어 등 프로그램 작성과 이해에 필요한 여러가지 필수적인 사항들을 배우고 있다. 또한, 운영체제,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의 과목을 통해 컴퓨터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과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하고 있다.

교육 내용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C, C++, JAVA 등 프로그래밍 언어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인터넷, 소프트웨어 공학이론을 습득하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개발과정에 참여한다.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소프트웨어 등도 함께 공부하며, 기업정보 시스템을 개발·관리·운용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기초과목 : 컴퓨터구조론, 데이터구조론, 프로그래밍언어실습, 운영체제, 멀티미디어개론, 비주얼프로그래밍 ‡ 심화과목 : 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언어, C프로그래밍, 디지털신호처리, 웹프로그래밍, 컴퓨터시스템, 시스템분석설계, 디지털영상편집, 가상현실 게임공학과 : 게임 제작 및 개발에 기본이 되는 애니메이션과 3D컴퓨터 그래픽을 익히고,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기획연출, 프로그래밍언어, 컴퓨터네트워크 등을 통하여 고급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 기초과목 : 게임수학, 컴퓨터프로그래밍, 게임총론, 논리회로, 멀티미디어개론, 그래픽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등.

필요 적성/흥미

공학 및 과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력과 창의력이 필요하다. 컴퓨터에 대한 제반 지식과 기능을 다루기 때문에 기계에 흥미가 있어야 하고 컴퓨터 다루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응용 및 게임 개발 등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발상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필요하다.

졸업 후 진로 /전망

<기업체> : 소프트웨어개발업체, 컴퓨터개발업체, 게임개발업체, 모바일 프로그래밍업체, 웹프로그래밍업체, 웹페이지구축업체, 애니메이션관련업체 등 <영상물제작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국가자격 : 디지털제어산업기사, 전자기사, 전파전자기사, 전자계산기기사, 반도체설계기사, 전자회로설계산업기사, 정보통신기사, 전파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해외자격 : MCSE, CCNA, OCP, SCNA, SCJP, CISA, CISSP 등. 관련학과로는 게임모바일콘텐츠학과, 임베디드소프트웨어학과, 게임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인터넷소프트웨어학과, 게임에니메이션학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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