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공학계열 > 재료소재분야 양자시스템공학과 목록

학과개요

양자시스템공학과는 우리 세계, 물질의 근간을 이루는 전자, 이온, 원자 및 빛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잘 다루어서 인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을 구상하고 연구하는 곳이다. 20세기 이후, 인류가 전자, 이온, 원자, 빛 등과 같은 양자들로 구성된 세계를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이들을 이용하여 실생활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많은 종류의 양자시스템을 만들어왔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전력에너지 기반인 원자로 시스템을 포함하여, 인류 미래 에너지를 책임질 핵융합로 시스템과 물질의 근본을 밝히고, 최근에는 꿈의 암 치료기로도 각광 받고 있는 입자 가속기 시스템을 대표적 거대 양자시스템으로 들 수 있다. 또한, 반도체, 전자,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의료기기 등, 우리나라 주력 산업의 기술 혁신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 양자 시스템으로서, 그 동안 외국기술에 의존해 왔던 첨단 플라즈마 공정 시스템, 가속기 시스템과 방사선 기기들에 대한 기술 요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교육 내용

공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원자력, 방사선 및 플라즈마 공학의 제반 원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 전산해석 및 실험 분석 능력을 교육한다. 또한 양자시스템과 주요 구성 요소의 특성 및 설계 과정을 학습하고, 다양한 응용목적에 맞게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배양하고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기술적,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양자시스템 공학을 전공하는 공학도로서 사회적 책임의식과 기술적 겸손함을 갖추고, 이에 필요한 공학 윤리관과 평생 학습 자세를 확립한다. 양자시스템공학과에서는 현대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양자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원자력, 방사선 및 플라즈마 공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공부한다.

필요 적성/흥미

평소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또한 물리계의 운동을 이해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와 수리력이 필요하며 과학에 대한 호기심,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를 갖춘 학생에게 유리한 전공이다. 주위 현상들에 대한 호기심과 관찰력이 남다르며 궁금증을 풀기 위한 적극적인 추진력이 필요하며, 실험을 많이 해야 하므로 꾸준한 인내력과 꼼꼼한 관찰력이 요구된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양자시스템공학과는 전공분야의 국가전략기술형 및 첨단산업선도형 성격으로 인해, 진로 선택에 있어, 아래와 같이, 정부 및 정부산하기관, 대학원, 국내외 연구소, 그리고 국내외 산업체등의 다양한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 1) 공무원: 중앙공무원 원자력직 (미래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특허청, 국가정보원 등) 2) 공기업: 한국수력원자력(주), 한전원자력연료(주) 등 3) 산업체: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주성, 세메스, 두산중공업, 삼성물산 등 4) 연구소: 한국원자력연구원, 국가핵융합연구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군산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등 5) 외국기업: Intel, Applied Material, Lam, TEL, General Atomics 및 ITER 사업단 등 국제공동연구개발기구

관련자격증

국가자격 : 원자력기사,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 열관리기사, 광학기사,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 일반면허,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 특수면허 등이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