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공학계열 > 재료소재분야 재료공학과 목록

학과개요

재료공학은 일상생활 및 산업 생산의 기본요소인 재료를 다룬다. 또한 물리적, 화학적, 기계적, 전기적 및 자기적 제 성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응용을 추구하는 종합적인 학문이다. 재료는 모든 산업의 기초로서 재료의 발전 없이는 산업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최근에 급격히 발달하고 있는 새로운 기술(정보통신기술, 나노기술, 생명공학기술, 환경공학기술, 우주항공기술 ) 역시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 분야에 요구되는 기능을 가진 신소재를 개발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에 재료공학과는 철강, 비철 재료 및 신소재 등의 개발에 관한 학문을 연구하는 것은 물론, 재료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물질의 구조와 조직을 연구하고 이들이 물질의 성질(기계적,화학적,전기적,자기적,열적성질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혀내어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기술에 요구되는 성질의 재료를 연구 개발한다.

교육 내용

<교육목표> 1. 기초 과학과 공학지식에 대한 이론과 실험 교육을 병행하여 현장적응 역량을 극대화한다. 2. 재료공학 문제를 도출, 분석, 종합하여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극대화한다. 3. 재료공학 전문지식과 최첨단 신기술,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술을 접목시켜 창의적인 기술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극대화한다. 4. 국제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지역사회의 요구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극대화한다. <교과과정> 재료과학Ⅰ,Ⅱ/ 공학설계입문/ 재료열역학Ⅰ,Ⅱ/ 이동현상/ 광전자기성질/X-선회절및결정학 / 재료강도학 / 재료조직학/재료공학실험Ⅰ,Ⅱ/ 고체구조결함/소결공학/화학야금/철강및비철재료/ 부식및방식/공업교육론/재료기기분석/비정질재료/ 분말야금/진공및플라즈마/열가공/합금설계전산공학/제철제강/주조응고/세라믹스분체공학 융합소재설계학/ 열처리/복합재료/디스플레이공학/구조세라믹스/박막재료/전자세라믹스/에너지환경재료/마이크로전자소자

필요 적성/흥미

<필요 적성> 평소 과학계통의 학문 (물리, 화학, 기계, 전기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심, 그리고 정밀한 기술설계, 정교한 논리적 분석력과 탐구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기계의 조작 및 통제에 관심이 있다면 본 학과 전공에 적합하다. <성격> 분석적 사고 / 성취 / 노력 / 혁신 / 책임과 진취성 / 리더십 <흥미> 현실형(Real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졸업 후 진로 /전망

기본적으로 재료공학부 졸업생은 제철, 반도체, 석유화학 제품 등의 소재 산업체로 취업이 가능하며, 삼성, LG등의 전기·전자 산업체 등을 비롯한 기계, 자동차, 조선 등 넓은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아울러 국·공립 및 기업 연구소, 학교 등의 연구개발 분야 전문직으로 진출이 가능하며 최첨단 기술 개발의 선구자로서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특히 재료분야의 경우는 타 공학분야에 비해 연구, 개발관련 수요가 많아 연구직으로 진출기회가 많은 특징을 갖고 있다. 최근 5년간 전국 51개 재료공학 관련 대학의 취업현황은 학부 졸업생의 경우 83.4%이며, 대학원 졸업생은 94.8%이다. 특히 전자, 반도체, 정보통신, 디스플레이 관련 소재 분야로의 진출이 가장 많았고, 산업기계, 정밀화학 관련 소재분야 등에도 다양하게 진출했다. 이밖에도 기술고시나 행정고시를 통해 정부 부처의 관료로 진출하거나, 변리사 시험을 통해 변리사가 되어 재료에 관련한 특허 소송을 다루기도 한다.

관련자격증

금속기사 , 금속재료산업기사 , 누설비파괴검사기사 ,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 , 자기비파괴검사기사 , 초음파비파괴검사기사 등이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