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공학계열 > 재료소재분야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목록

학과개요

인류가 땅을 경작하기 위해 돌, 나무를 이용하여 도구를 만들던 석기시대-> 청동기시대 -> 철기시대로 오면서 인류의 생활 전반에 큰 변혁을 일으켰다. 이와 같이 인류의 역사는 사용하던 재료로 시대가 구분되고, 새로운 재료와 함께 새로운 발전을 거듭한 것이 사실이다. 신소재는 “특성 면에서 기존의 재료보다 뛰어나거나 기존의 재료가 갖고 있지 않는 새로운 기능을 갖고 있어 그 효용 가치가 큰 재료”로 21C의 인류에게는 작게는 인문, 사회, 자연, 미학, 의학 분야 등 사회 전반에 두루 쓰이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여 국가의 발전과 인류의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 내용

기존의 금속/재료/세라믹/고분자재료를 바탕으로 한 미래 성장 동력 산업으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분야인 “나노 소재”, “에너지 소재”, “전자/정보 소재“의 3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나노소재 : 나노 소재의 결정구조, 미세조직, 상변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계적,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을 강의한다. 또한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특성을 가진 소재, 공정의 개발을 위한 나노 영역에서의 고유한 특성에 대한 원리와 응용에 대하여 교육한다. - 에너지 소재 : 화석 연료의 고갈 및 지구온난화 문제 등으로 인한 대체에너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태양광, 풍력, 지열, 조력 등 많은 신재생 에너지원은 근본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나노 소재 및 전자/정보소재의 융 복합 구성으로 Fuel Cell 및 Battery소재의 이해에 대하여 교육한다. - 전자/정보 소재 : 유기, 무기, 고분자 합성 및 다양한 가공 기술 등 핵량을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반도체, 회로 소재 등의 다양한 전자제품 등의 소재에 대하여 교육한다.

필요 적성/흥미

평소 공학과 기술 / 산수와 수학 / 생물 / 영어 / 상품 제조 및 공정 /물리 영역에 흥미가 있어야 한다. 또한 분석적 사고 / 혁신 / 독립성 / 적응성/융통성 / 강한 인내심은 지닌 탐구형(Investigative) / 진취형(Enterprising) 인재가 전공하기에 적합한 학문이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제철, 반도체, 석유화학 제품 등의 소재 산업체로 취업이 가능하며, 삼성, LG등의 전기·전자 산업체 등을 비롯한 기계, 자동차, 조선 등 넓은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아울러 국·공립 및 기업 연구소, 학교 등의 연구개발 분야 전문직으로 진출이 가능하며 최첨단 기술 개발의 선구자로서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특히 재료분야의 경우는 타 공학 분야에 비해 연구, 개발관련 수요가 많아 연구직으로 진출기회가 많은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전자, 반도체, 정보통신, 디스플레이 관련 소재 분야로의 진출이 가장 많았고, 산업기계, 정밀화학 관련 소재분야 등에도 다양하게 진출했다. 이밖에도 기술고시나 행정고시를 통해 정부 부처의 관료로 진출하거나, 변리사 시험을 통해 변리사가 되어 재료에 관련한 특허 소송을 다루기도 한다.

관련자격증

기계조립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전기기능사(국가기술) 정밀측정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생산자동화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등이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