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자연과학계열 > 지구환경과학분야 지질환경과학과 목록

학과개요

지질학(地質學, Geology)은 지구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과이다. 지질학에서는 지구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들의 특성과 구조, 그리고 그들의 성인(成因)을 규명하는 한편, 지구를 기반으로 하는 생물계와 무생물계에서의 변천의 역사를 밝혀 나간다. 지질환경과학과는 지질학 관련 순수 학문적인 의의 이외에도 인간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산업사회를 유지 발전시키는 데에 여러 가지로 공헌해왔으며 앞으로도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석유를 비롯하여 철과 귀금속 및 보석 등 각종 지하자원의 개발과 이용, 그리고 지진이나 산사태 등 여러 가지 자연재해의 평가와 예측, 토목건축 공사의 지반 조사. 지하수와 온천수 그리고 농공업용수 개발과 보전, 그리고 자연환경의 활용대책과 평가, 오염방지 등의 여러 가지 응용적 측면들도 모두 지질학이 담당하고 있는 일이다. 근래에 와서 지질학은 과거의 역사 규명 뿐 만이 아니라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는 쪽으로도 발전하고 있으며 우주시대를 맞이하여 달(月)지질학, 행성(혹성)지질학, 우주지질학 분야로도 학문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교육 내용

지질환경과학과 신입생들은 1년간 전공을 위한 기초지식의 습득을 위하여 지질환경과학개론(Ⅰ),(Ⅱ), 수학(Ⅰ),(Ⅱ), 물리학개론, 화학개론 등의 기초 필수과목과 교양필수과목 및 6개 영역의 교양 교육과정을 선택적으로 이수하게 된다. 이후 2~4학년까지는 지구환경, 지질학, 광물학, 암석학에 대한 심도있는 전공공부를 위해 다음의 과목들을 이수하게 된다. ◆ 광물학, 결정광학, 결정광학실험, 구조지질학, 퇴적환경학, 지구물리학, 지구화학, 화성암석학, 야외지질학, 지구물리학실험, 화성암석학실험, 변성암석학, 에너지원지질학, 지사학, 지질공학, 지구물리탐사, 분석지구화학, 광상학, 지하수지질학, 한국지질광상론, 환경광물학, 지질재해학, 동위원소지질학, 자원지질학, 고자기학, 암석역학,환경지질학, 지구과학논리및논술, 수질지구화학, 산업광물학, 관광지질학, 고자기학 등 ◆

필요 적성/흥미

지질환경과학과는 자연과학계열이기 때문에 평소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의 기초과학학문에 관심 있는 학생이 적합하다. 또한 지질학은 야외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므로 자연과 접할 기회가 많으며 학생들은 지질조사 등 야외연구에 대한 실습도 하게 되므로, 야외활동 및 실험을 즐기고 채집한 시료와 자료들을 실험실에 가져와 실험기재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분석 처리하는 능력도 있어야 한다. 이처럼 지질학은 야외 지향성과 실험실 지향성의 양면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야외활동을 즐기며 인내심을 갖추고 꾸준한 탐구와 분석활동에 흥미가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 학문이다. 평소 자연관찰일지를 쓰거나 지구과학, 컴퓨터 관련 지식을 쌓는다면 큰 도움이 된다.

졸업 후 진로 /전망

* 졸업 후 크게 대학원 진학 및 연구기관 취업을 할 수 있다. <연구기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의 정부출연연구소 <국영기업체 진출>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대한석탄공사, 석탄개발 합리화사업단 및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국립환경연구원 그리고 한국전력공사 등. 위에 열거한 고등 연구기관 취업 졸업생들은 대학원 진학 후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 이외의 많은 학생들은 각종 토목 및 건설을 담당하는 전국의 수많은 각종 지질용역회사와 건설회사 등으로 취업하거나 개인사업체를 차리고 있다. 앞으로 환경 시대를 맞이하여 환경 분야에 임용될 공무원 및 산업체로의 길도 열려가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곳 이외에 광산회사나 천연광물자원을 이용하는 각종 산업체(제올라이트나 벤토나이트 제품 제조회사, 요업회사 등)로의 취업의 기회가 있다.

관련자격증

◆ 응용지질기사, 광해방지기사, 토양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지질및지반기술사, 광해방지기술사 등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