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계열 > 생명과학분야 시스템생물학과 목록

학과개요

생물학이란 생명의 원리 및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분자 및 세포수준에서부터 개체의 수준, 나아가 전지구적 생태계에 이르기까지를 총망라한 통합적인 탐구를 하는 학문이다. 본 전공에서는 구미 선진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현대 생명과학의 교육방향, 목표 및 수준에 일치하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생물학은 인간을 비롯하여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의 생명현상을 규명하고 나아가 이들 생물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므로 그 연구분야는 매우 방대하다. 따라서 생물학은 그 연구대상에 따라 크게 동물학, 식물학, 미생물학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며, 또 연구방법, 연구수준 및 분야에 따라 유전학, 발생학, 분자생물학, 생리학, 세포학, 유전공학등으로 나눌 수도 있다.

교육 내용

생물학은 복잡하면서 역동적인 신비로운 생명현상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류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응용 방법을 모색, 제공하는 학문이다. 최근 유전자 조작, 단백질 공학, 세포 및 조직공학 그리고 줄기세포를 이용한 복제 동물 생산등과 같은 생물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기술발전으로 생명현상에 대한 이해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또한, 생명과학은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전세계적으로 교육과 연구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어 국가 및 사회의 발전에 큰 기여가 예상된다. 이런 연유로 인해 생물학은 21세기의 신학문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유능한 젊은 인재들이 참여하여 여러 생명현상의 신비로운 면을 밝히는데 기여해야 하는 발전 가능성이 무궁한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물학전공에서 학생들이 졸업 후 첨단 생명과학 관련분야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해 나갈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창조적인 탐구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교육 목적을 두고 있다.

필요 적성/흥미

자연법칙과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추론적 판단력이 필요하며 생명현상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보는 관찰능력과 논리적인 사고, 도전정신, 분석력 등을 두루 갖춘 학생에게 적합하다. 실험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끈질기고 강인한 추진력, 풍부한 상상력이 있으면 더욱 유리한 전공이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앞으로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은 기술 정보 집약산업에서 비롯된다고 전망하고 있으며, 생명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텍, 신약, 신농약, 환경보전 산업 등이 유망 분야 중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 발맞추어 정부에서는 최근생명공학 벤처육성사업, 바이오텍2000, 프론티어 기술사업 등 다양한 거대 국책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 대표적 기업들 역시 21세기의 주력산업으로 생명공학을 선택하고 여기에 집중투자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생명과학과 관련된 대학 또는 기업의 연구소, 그리고 산업체의 양적 팽창이 예상되고 있으므로 이 분야에서 많은 연구 인력을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생물학전공 졸업생은 상기한 다양한 분야에 진출 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학문추구를 원하는 졸업생은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21세기를 주도할 각종 생명과학분야에 진출함으로써 대학 교수나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창조적인 생명과학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 이외에도 21세기를 주도할 과학분야로서 각광을 받을 신소재의 개발, 새로운 물질의 탐색, 신약 개발 및 유전자 칩 개발 등과 같은 무한한 가능성에 도전할 수 있다.

관련 과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