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타 > 기타 문화재과 목록

학과개요

문화재란 우리 조상이 남긴 문화유산으로서 보존·전승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유형문화재는 본래의 장소, 혹은 완비된 시설에 원형 그대로 그 가치를 유지보존해야 하며, 무형문화재인 전통적인 기술과 예능도 발굴보존전승되어야 합니다. 역사를 지키는 보존가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에 문화재과에서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이해시키고, 문화재의 조사발굴, 복원보존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문화재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교육 내용

문화재개론, 보존과학개론, 한국고고학개론, 한국문화사, 토도유물복원법, 박물관의 이해, 문화재관련법규, 유적발굴조사법, 한국미술사, 금속유물보존법, 한국민속의 이해 등이 있습니다.

필요 적성/흥미

전통문화체험 학습을 통해 조상의 지혜와 슬기를 배우며, 우리 전통문화 유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 전공입니다. 역사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권의 생활양식, 언어, 예술 등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며, 고고학이나 미술사학과 같은 인문학과 화학, 생물학, 물리학 등 이학 분야의 지식이 함께 요구됩니다.

졸업 후 진로 /전망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시·도립 박물관, 대학 박물관과 문화재청, 지역문화원, 국가기록원, 한국문화재보호재단, 매장문화재발굴기관, 박물관전시업체, 문화재모형제작업체, 국공립 문화재연구소 등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관련자격증

문화재보수기술자, 문화재수리기술자, 문화재수리기능자, 준학예사 등이 있습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