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타 > 기타 부동산학과 목록

학과개요

부동산학이란 부동산의 효율적 이용과 수익성 제고를 목표로 부동산의 개발, 투자, 관리 등의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부동산은 다른 재화와는 달리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가격형성이 복합적인 제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고도의 전문지식과 풍부한 경험,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되고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창설된 본 학과에서는 부동산학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과 방법론을 배운다. 또한 부동산관련 정책과정 전반에 관한 지식과 이해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교육 내용

부동산학과에서는 국토의 종합개발·이용·규제 등에 관한 각종 부동산 정책, 부동산의 공사법상의 권리관계, 경영이론 및 관리이론 등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실습을 통한 실무응용능력 수련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에서 개설되어 있는 전공기초과목으로는 민법총칙, 채권법총론, 회계원리, 통계적 방법론 등이 있고, 필수과목으로는 부동산학원론, 부동산공법, 부동산학원강, 감정평가론, 주택정책론 등이 있다. 선택과목으로는 부동산계량분석론, 토지제도론, 부동산기술론, 입지론, 부동산경영론, 부동산권리분석, 부동산법, 도시계획론, 부동산 중개론, 부동산공시론, 토지이용계획연습, 부동산학연습, 부동산법연습, 부동산조세연습 등이 개설되어 있다.

필요 적성/흥미

경제정의 실현을 위하여 토지의 제반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의식과 부동산의 공정한 분배 및 균형 있는 개발에 대한 뚜렷한 공익정신이 있어야 한다. 부동산학은 인간의 생활터전인 토지에 대한 균형있는 발전방향, 토지에 관한 법률지식, 토지의 가격형성에 필요한 감정 및 평가 등의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인문사회과학, 법학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 한편 부동산 중개업무에 종사할 경우에는 대인관계가 업무의 주를 이루기 때문에 깨끗한 용모나 화술이 필요하며 정보획득 능력 및 법률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주식시장, 금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경제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졸업생들의 진로는 다음과 같이 범주화된다. 첫째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환지사, 지적기사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직업으로 이를 활용하는 길이다. 둘째 한국토지공사, 한국주택공사, 지적공사, 한국부동산신탁, 대한부동산신탁, 주은 신탁, 토지신탁, 한국감정원과 같은 부동산관련 공기업에 취업하는 것이며, 셋째 감정평가법인, 부동산관리회사, 부동산중개회사, 주택회사, 건설회사, 토목회사, 부동산컨설팅회사와 같은 부동산관련 사기업으로 넷째 은행, 생명보험회사, 연기금공단, 증권회사와 같은 유관회사 및 일반사기업의 부동산관리자 등으로 취업하는 길이다. 이외에도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 토지관리나 주택개발 등 부동산 관련분야가 폭넓게 분포되어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