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공학계열 > 건축토목분야 도시계획공학과 목록

학과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이후 고도의 산업발전을 통해 농촌인구의 도시유입, 도시산업의 발전, 도시 내부구조의 변화 등 양적 및 질적인 면에서 도시규모가 확대되는 일로에 있으나 이러한 도시성장의 이면에는 수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다. 즉 도시의 인구증가로 인한 주택의 부족, 상·하수도문제, 교통문제, 환경오염 등 수많은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따라서 앞으로 도시개발, 도시환경, 도시교통, 도시행정 등 다방면에서 많은 전문인력이 필요하게 될것이다. 그러므로 본 도시공학과는 도시의 현실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물적 환경구축의 기술 못지않게 soft한 환경운영 및 관리기술을 교육함으로써 도시기능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도시 하부구조 및 도시 전반에 대한 계획이론과 설계능력을 겸비한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 내용

도시공학과는 크게 도시계획 및 설계분야와 환경 및 위생공학 분야, 교통공학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도시계획 및 설계분야는 도시기능을 합리화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정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다루는데, 도시구조론, 토지이용계획, 도시계획, 도시재개발, 도시설계, 단지계획, 국토 및 지역계획, 측량의기초, 응용측량, 원격탐사기초 등의 과목을 배운다. 환경 및 위생공학 분야에서는 도시조직의 근간을 이루는 상하수도와 수질, 대기오염문제를 다루며 교과과정으로는 수질학, 고체폐기물처리, 상하수도공학, 도시설비공학 등이 있다. 교통공학은 도시교통문제를 해결하고 대중교통수단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분야로서 도로공학, 교통공학, 교통계획, 대중교통공학, 비행장 공학등을 다룬다.

필요 적성/흥미

도시문제나 지역개발문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좋다. 도시문제나 도시지역개발의 정치적, 경제적 의미를 깊이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적합하다. 지역적인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것을 다루며 실제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것이므로 각종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졸업 후 진로 /전망

건설교통부를 비롯해 시, 도의 도시계획 부서로 진출하여 정부의 도시계획과 지역개발 정책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주택공사, 토지개발공사 등 공공기관이나 기술용역업체, 기업체의 개발기획부서로 진출하기도 한다. 또한 국토개발연구원, 교통개발연구원 등 공공연구기관에 진출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금융기관, 보험회사 등의 부동산 평가분야에도 취업이 확대되는 추세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