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타 > 기타 디지털경제학 목록

학과개요

세계경제와 한국경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더불어 현실 경제의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경제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아울러 어학과 컴퓨터응용력 및 이와 관련한 이론을 교육하여 디지털 경제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교육 내용

최근 인터넷 보급과 정보처리의 디지털화에 따라 '디지털 경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 경제는 엄밀하게 말하면 정보처리 수단의 디지털화와 아울러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화, 즉 디지털 네트워크 경제의 확산을 의미한다. 디지털 경제의 도래는 IT산업과 전자상거래의 확산, 그리고 이와 동시에 기업 및 산업 조직, 소비 행태, 금융거래(국제금융 및 국내금융), 노동시장 구조, 아울러 경제 구조 및 경제 운영 행태에 있어서의 전반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디지털경제학과에서는 디지털 경제시대에 부응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현실경제의 기본 원리에 대한 강의로서 경제학원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경제와 역사, 경제수학, 회계원리를 배우며, 인터넷 응용에 관한 디지털경제론, 경제전산실무, 정보경제학, 전자상거래 다음으로 세계화·국제화에 대응해 국제경제학, 국제금융론, 비즈니스 영어 등을 배운다.

필요 적성/흥미

경제학도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찬 이성 더운 가슴'이다. 세상을 따뜻한 가슴으로 보되, 분석에 있어서는 냉철한 이성이 필요하다. 경제학은 어려운 수치와 그래프의 학문만이 아니다. 이론은 최소한의 준비일 뿐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경제를 이해하고, 풍요로운 삶을 열어나기 위한 정의롭고 따뜻한 마음, 그러면서도 인접분야에 대한 다양한 호기심이 필요하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최근 디지털 경제의 부상과 함께 관련 전공자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회사를 비롯하여, 기업체, 언론계, 연구소, 벤처기업 등에 진출이 가능하며, 이 밖에 행정고시나 공무원 시험을 통하여 관공서로 진출하거나, 각종 자격시험이나 연수를 거쳐 감정평가사, 정보검색사, 투자(증권)분석사, 선물거래중개사, 국제금융전문가, 펀드매니저 등의 직종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