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타 > 기타 문화재보존학 목록

학과개요

문화재 보존학과는 문화재의 실태를 파악, 이를 학문적으로 연구, 분석하며 동시에 문화재의 발굴 및 보존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전통을 미래로 이어가는 역할을 담당할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문화재 보존학은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공통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서, 문화재 보존학과에서는 각 영역의 특성과 자질을 두루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문화재 보존학과의 수업은 크게 보존학과 고고미술사학 과정을 구성됩니다. 보존학은 다시 보존과학과 보존기술 과정으로 나뉘며 고고미술사학 과정은 고고학과 미술사학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보존학에서는 출토유물, 회화유물, 문화재분석 등을 학습하며, 고고미술사학 과정에서는 고고학 이론, 발굴, 조각사, 건축사, 회화사, 공예사 등을 이수합니다. 이 밖에 문화재를 다루는 사람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박물관학, 문화재 관리행정, 보존환경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하는 한편, 인접 학문을 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필요 적성/흥미

한문에 대한 기본적인 바탕이 필요하고 적어도 거부감은 없어야 합니다.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보존, 개발시키고자 하는 열의가 필요하며, 실습을 위한 현장답사가 많으므로 기초체력이 좋아야 합니다.

졸업 후 진로 /전망

국립문화재 연구소, 국립박물관, 국립미술관 등에 대거 진출하고 있으며, 수백 곳의 공 사립 박물관에서 우수한 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