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의학계열 > 임상의학분야 응급구조과 목록

학과개요

대형사고를 당했으나 응급처치를 함으로써 생명을 구했다는 뉴스를 접할 때가 간혹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질병을 비롯해 크고 작은 사고에 누구나 노출될 가능성이 있고 이때 적절한 응급처치는 질병의 악화를 막고 귀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응급구조전공에서는 환자의 상태 및 환경에 따라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처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의료지식을 배우고 응급환자 발생현장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으로의 이송 중 취할 수 있는 응급처치와 구조법에 대한 실무를 배웁니다.

교육 내용

응급구조는 질병을 예방하고 안전과 건강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넓게는 보건학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신체를 이해하기 위해 기초의학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응급구조에서는 인체의 구조, 질병원인, 약물반응, 생리 등을 이해하고 정확한 응급처리를 하기위해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등의 ‘기초의학’을 기본적으로 다룹니다. 또한 각종 질병, 재해 및 사고 등 다양한 원인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응급치료를 위해 응급구조의 전문이론과 실무를 다루는데 신경외과응급처치법, 정형외과처치법, 소아응급처치법, 심장응급처치법 등 상황별, 대상별 ‘응급처치법’이 포함됩니다. * 기초의학 과목 :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약리학

필요 적성/흥미

항상 급박한 상황에서 응급처치를 하므로 안전 확보를 위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생명의 존귀함을 알며 남을 위해 봉사하는 희생정신이 있어야 합니다. 응급구조사는 환자를 들어올리거나 옮기기 때문에 강한 체력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종합병원 및 병원의 응급치료센터, 응급환자이송단, 소방공무원(119구급대원), 의료기업체, 공항소방구급대, 스포츠시설안전요원, 수상구조요원, 산악구조요원, 산업체 안전요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 강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관련자격증

전문대학 이상의 응급구조과를 졸업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응급구조사 1급 국가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수상인명구조, 응급처치 관련 민간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