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농.수산 해양계열 > 산림조경분야 식물자원(과)학 목록

학과개요

본 학과는 국민생활에 필수적인 식량자원을 확보하고 국제경쟁력이 높은 다양한 고품질의 농업 생산기술 개발을 교육목표로 한다. 최근 연구동향은 국민식량의 안정공급을 위한 생산기술개발, 환경변화에 대응한 조화형 농업기술의 개발, 소비자의 요구에 알맞는 고품질 농산물의 개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지역 특산물의 개발, 수출을 위한 새로운 기능성 자원개발, 첨단과학기술의 산업화 연구 등에 치중하고 있다. 따라서 기초과학 지식과 응용기술을 다루고 새로운 유용한 식물자원의 개발분야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교육 내용

저학년 때는 식물자원에 관련된 기초학문을 수강하여 폭넓은 지식을 습득한다. 이후 전공과목으로는 유전, 육종, 생리, 토양, 환경분야에서부터 식물자원각론적 분야까지를 폭넓게 배운다. 교과내용은 크게 산림자원생산, 임목육종공학, 임산학, 임업경영·정책, 삼림공학 분야로 나뉘어진다. 구체적인 세부과목을 살펴보면 산림자원생산학, 수병학, 자원수목생리학, 삼림환경생태학, 특산임산학, 목재화학 및 실험, 삼림자원경영학, 지역사회임업, 삼림측량학, 삼림이수공학 등의 과목이 있다.

필요 적성/흥미

본 학과를 지망하려는 사람은 자연과 더불어 성실한 자세로 농업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다른 학문과 달리 그 연구성과가 단시일내에 나타나지 않고 기후나 시간 등의 제약요소가 많으므로,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연구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또 자연과 하나가 되려는 자세와 생물들에 대한 사랑이 요구된다. 교육내용이 생태학, 공학적 요소가 포함되므로 이학적 사고체계를 가진 사람이 유리하다. 최근 유전공학의 발전과 환경오염의 문제 등이 농학계열에 지원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졸업생은 교육계, 농림수산부, 농협, 농촌진흥청뿐만 아니라 농업관련단체 및 산업체 등 광범위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국민의 식량자원 유지공급이 절실히 필요하고 식물자원으로부터 새로운 유용한 물질의 발굴과 이용의 문제가 중요시되는 상황에서 농업인구의 부족, 고급인력의 부족, 기술개발의 낙후성 때문에 현대적 영농이 어려웠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이 분야에 대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육성정책과 발전전략의 구상이 전망되므로 인력수요도 뒤따를 것으로 생각된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