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기타 > 기타 정치학 목록

학과개요

정치학은 '국가 공동체 전체의 운영'에 관한 학문이다. 발생론적으로 살펴보면 서구에서의 정치학(politics)은 고대 그리이스에서 성립되어 '폴리스(국가공동체)의 운영에 관한 학문'(politika)으로 정의되는 바, 경제학의 대상인 경제(economy)가 '가정/가족의 운(oikonomia)에서 출발한 것과 비교하면 광의의 정치학의 외연은 경제의 영역을 포함한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국가)공동체 운영'에 관한 학문으로서의 정치학의 연구대상은 공동체의 구성단위인 개인과 집단의 행위와 그 총체로서의 사회현상을 비롯하여 더 나아가 정책 결정 및 집행과 같은 국가차원의 정치행위의 발현으로서의 사회현상에 이르기까지 확대된다. 그러므로 정치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공동체 구성의 기본단위인 인간개인의 민주의식과 실천능력의 함양을 통해 건강한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21세기 세계정세의 변화에 조응하여 국가와 사회의 발전전략을 기획할 수 있는 비판적 지성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있다.

교육 내용

경제분석,시민사회와 정치,노동과 정치,성과 정치,환경과 정치,한국정치론,영어로 읽는 정치학(I),한국정치의 역사,북한학 입문(북한학Ⅰ),정치사회학,사이버민주주의,시사정치분석,북한정치의 이해(북한학Ⅱ),영어로 읽는 정치학(Ⅱ),,민주주의란 무엇인가,한국정치의 역사(현장실습)??,서구정치사상사(근대),정당과 의회,동아시아 국제관계론,경제와 정치,현대 서구정치론,한미관계의 이해,현대정치이론의 이해,세계화와 신자유주의,정치학 특강 (Ⅰ),서구정치사상사(현대),동아시아 정치사상사,선거 정치론,남북한 통일문제세미나,정치학특강(Ⅱ),언론과 정치,정치학 연구방법론,정치분석의 이론과 실제,대중문화와 정치,전쟁과 평화

필요 적성/흥미

정치학은 사람과 조직을 연구하는 종합과학이기 때문에 사회 전반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이성적이고, 분석력이 있으면 바람직하다. 아울러 정치학이 종합적인 성격을 가지므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자기의 생각을 정리해서 주장하고 토론할 수 있는 발표력도 중요하다. 그리고 외국어능력이 뒷바침되어야한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졸업 후 대학이나 통일, 안보 등 전문연구기관에서 연구에 종사하는 경우와 정부나 언론기관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기업체에 진출할 경우 정치외교학을 전공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 별도로 취업준비를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기업에 진출했을 경우 기획실과 총무부 및 해외담당부서 등의 부서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정당 국회의원 및 전문 외교관으로서 국내외 정치일선에서 활동하는 경우도 있다. 그밖에 교직을 이수하여 중·고등학교의 일반사회과목 교사가 될 수도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