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공학계열 > 기타(공학계열) 토목공학 목록

학과개요

토목공학은 국가 및 사회의 기반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학문으로서 국민의 사회, 경제, 문화, 복지 생활에 필요한 환경조성과 관련된 학문이다. 21세기 건설시장개방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다양하게 변화하는 건설 및 환경기술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창조적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토목공학은 고속도로ㆍ항만ㆍ공항ㆍ 교량ㆍ고속철도ㆍ터널 등의 수송 및 유통 시스템과 지형 정보ㆍ원격 탐사 등의 정보 시스템, 그리고 수력 발전ㆍ원자력 발전ㆍ조력발전 및 해상 구조물 등의 에너지 개발 시스템 등을 설계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 육성에 목표를 둔다.

교육 내용

토목학은 구조공학, 수공학, 토질 및 기초공학, 지형정보공학 등으로 구분된다. 구조공학 분야에서 구조물이 충분한 강도를 갖도록 설계하는 법을 연구한다. 수공학 분야에서는 물의 기본적 원리를 연구하여 시설물의 설계기법을 터득한다. 토질 및 기초공학 분야에서는 구조물 기초지반의 시료를 채취하여, 흙의 거동에 영향을 주는 힘과 특성을 결정하고 하중과 지반이 받을 응력을 설계하는 기법을 연구한다. 지형정보공학 분야에서는 공간상의 위치를 수학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필요 적성/흥미

토목학은 고체나 유체 등의 역학을 주로 다루므로 본 학문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수학, 물리학, 지구과학에 대한 흥미와 자질이 필요하다. 또한 토목공학을 실제에 적용하려면 창의성과 책무성도 갖추어야 한다.

졸업 후 진로 /전망

토목학과 전공자들은 졸업 후 학교, 정부기관, 관공서, 여러 토목구조물을 설계하는 용역분야나 계획 설계를 준수하여 최종 구조물이 만들어지는 건설회사로 진출할 수 있다. 기술고등고시 및 공무원 시험을 통해 건설교통부, 환경부, 행정자치부, 감사원 등 중앙 행정 부서와 전문 건설회사 및 설계 기술단에 취업하여 설계, 해석 또는 시공, 감리업무를 볼 수 있고, 전문 기술사 자격을 획득하여 설계 및 시공 컨설팅회사를 운영 할 수도 있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