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자연과학계열 > 지구환경과학분야 대기(환경)학 목록

학과개요

지구상의 대기를 관찰•분석하여 그 결과를 인간사회의 현실에 적용하는 학문이다. 기상학의 주 연구대상은 지상 약 10Km이내(대류권)의 대기 운동, 날씨, 기후의 문제에 국한된 것에 비해 대기과학은 대기오염 및 지구 대기 전반에 걸친 환경문제에 대한 연구를 포괄한다.

교육 내용

기상현상의 본질을 통해 기후 변동을 예측하는 문제와 인간생활과 밀접히 관련된 대기오염•보존에 관한 문제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저학년 때는 교양교육과정(외국어, 역사, 철학, 사회과학 등)과 기초과학(수학, 물리, 화학) 및 대기과학개론을 학습하여 전공과목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운다. 전공분야가 개설되는 2•3학년 과정에서는 일반기상학, 대기역학, 물리기상학, 기상분석, 기후학, 대기유체역학, 대기파동학, 구름물리학, 원격탐사기상학 등의 기상학 핵심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또한 각종 실험실습 강좌를 개설하여 첨단 기상장비의 운영방법을 습득한다. 4학년 과정에서는 수치예보, 대기과학야외실습, 대기오염모델링, 경계층기상학 등의 수업을 듣는다.

필요 적성/흥미

자연과학과 공학적 특성이 주를 이루므로 수학과 물리학, 지구과학 등의 과목에 흥미가 있는 학생이 유리하다. 학과의 영역이 생태계 전반의 전 지구시스템적 영역으로 확장되었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문제가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따라서 지구환경과 생태계 문제에 관심이 있고 환경문제 해결에 의지가 있는 학생이 적합하다.

졸업 후 진로 /전망

기상기사자격증을 취득하여 기상청 및 지방기상청의 요원, 기상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 또한 각종 회사와 단체에 기상정보를 제공하는 기상정보회사에 근무할 수 있다. 과학기술원과 해양연구소의 기상분야와 항공회사의 운항관리부에도 취업이 가능하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및 박사과정을 이수하면 교수 또는 각종 연구소의 고급연구원이 될 수 있다.

관련자격증

기상기사자격증,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