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자연과학계열 > 지구환경과학분야 천문학 목록

학과개요

천문학은 우주를 구성하는 미시적 입자로부터 초거시적 물질단위인 은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시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관측하고 이를 분석한다. 관측을 통해 천체 현상에 대한 자료를 획득하는 천문관측분야와 수학•물리학 등 다른 자연과학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관측된 천체현상을 분석•해석하는 천체물리학분야가 있다. 대기과학은 일기예보에 관한 천기분석, 예보론과 같은 종관기상학, 해양기상분야와 응용 기상학 분야 등이 있다.

교육 내용

보통 일반천문학, 기초 천체물리학, 구면천문학, 천체역학, 천문계산법, 항성계, 우주과학, 천체관측법, 태양계 등의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필요 적성/흥미

밤하늘에 있는 별의 원리와 성질에 대하여 의문을 갖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천문학을 공부할 수 있다. 천체물리를 공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수학과 물리에 대한 적성과 기본적인 소양이 요구된다. 별빛을 관측하는 경우, 장시간에 걸쳐 보다 세심하게 관찰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한 성격과 끈기가 요구된다.

졸업 후 진로 /전망

설치대학이 적은 관계로, 졸업생도 많지 않아 진출이 활발한 편이다. 국립천문대, 중앙기상대, 기상연구소, 환경연구소, 천문우주과학연구소, 국립지리원, 전자계산 분야의 각 연구소로 진출한다. 또는 방송이나 신문 등 언론계통에서도 천문기상과학 분야를 필요로 하며, 항공이나 해운업계에서도 전문적인 업무로 각광을 받을 수 있다.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유학을 통해 천문학자나 기상학자로서 계속적인 연구를 할 수 있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선진국의 우주개발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천문학과 대기과학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며, 이를 위해 전문지식을 갖춘 고급 인력의 수요가 커질 전망이다.

관련 과학자
관련 직업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