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소녀들이여 야망을 가져라! - Girls, be... 목록

조회 : 581 | 2007-05-02

성함
장연아
전문분야
컴퓨터 관련
직장직무
삼성SDS, 상무, CIO 겸 CAO(CEO Advisory Officer)
직업/업무
미국에서 배운 노하우를, 한국의 IT산업을 도약시키는데 활용하고 싶어한다. 현재 삼성SDS에선 사람이 일할 때 필요한 시스템과 지식을 제공하는 IT환경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식 경영’을 한 차원 더 높이려는 노력이라고 한다.
경력
1985 서울대 계산통계학과 졸업 1992 미국 MIT 슬론경영대학원 MBA 1993 미국 MIT 컴퓨터공학 박사 1994~1996 AT&T 벨연구소 연구원 1998~2000 시티그룹 상무 1996~1998, 2001~2003 퍼블릭서비스 엔터프라이즈 그룹(PSEG) CTO 2003~2004 ISAC소프트 사 전무, 공동창립자 2004~현재 삼성SDS 상무, CIO 겸 CAO(CEO Advisory Officer)
QST :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NS: 스타워즈, 스타트렉 같은 SF를 즐겼는데, 우주선이 드넓은 우주를 어떻게 맘대로 다닐까 궁금했어요. 가만 보니 우주선을 조종하는 핵심에는 컴퓨터가 있더라고요. 그때부터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컴퓨터의 매력에 푹 빠졌죠.


QST : 내가 품은 야망 - 세계를 바꿀 수 있는 비즈니스 리더!
ANS: 수학과 과학을 무척 좋아하며 수업시간에 유독 질문이 많았던 여자아이는 이렇게 컴퓨터의 매력에 끌려 서울대 계산통계학과에 들어갔다. 졸업할 땐 자연대 수석을 차지했고 1986년 세계적인 컴퓨터과학자를 꿈꾸며 미국으로 건너갔다. 2004년 삼성SDS 최고정보책임자(CIO)로 전격 스카우트됐다. 그 주인공은 바로 장연아(45) 삼성SDS 상무. 장 상무는 항상 새로운 도전에 목말라하며 카멜레온처럼 새롭게 변신하는 걸 즐겼다. 미국 MIT에서는 인공지능을 연구했으며, 심장질환자의 진단을 도와주는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참여했다. 하지만 그의 관심은 컴퓨터과학 분야에만 머물지 않고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하면서 IT기술을 활용해 생활을 편리하게 바꾸는 비즈니스 분야로 옮겨갔다. 이때부터 그는 세계를 바꿀 수 있는 비즈니스 리더가 되리라는 야망을 품었다.


QST : 지금까지 걸어온 길에 대해, 그리고 현재 리더로서의 어려움은 없으셨는지..
ANS: 그의 경력은 화려하다. AT&T, 시티그룹, PSEG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카드관리시스템, 인터넷뱅킹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을 이끌며 최고기술책임자(CTO)에 해당하는 자리까지 올랐는가 하면, 쌍방향 교육 솔루션을 공급하는 ISAC소프트 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물론 리더로서 어려움도 있었다. “영어가 유창한 현지인도 아니고 동양인 여성이라는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이를 악 물었죠. 팀원들과 많은 토론을 하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도록 이끌자 고객을 향한 비전이 보이더군요.” 그는 미국에서 배운 노하우를, 한국의 IT산업을 도약시키는데 활용하고 싶어한다. 현재 삼성SDS에선 사람이 일할 때 필요한 시스템과 지식을 제공하는 IT환경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식 경영’을 한 차원 더 높이려는 노력이라고 한다.


QST : 앞으로 새로이 품은 야망은 무엇인가요?
ANS: 삼성SDS를 글로벌 IT기업으로 만들려는 게 현재 그의 목표다. “꿈이 뭔가를 늘 고민해야 합니다. 꿈을 꿀 시간이 없다거나 꿈이 뭔지 모른다고 포기하지 않으면 그 꿈이 현실로 다가옵니다.” 칸딘스키 그림이 걸려 있는 벽을 배경으로 진홍색 노트북컴퓨터의 키보드를 두드리는 그의 손가락에서 글로벌 리더의 꿈이 무르익고 있다. | 글 | 이충환 기자 ㆍcosmos@donga.com |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정보처리기술자 컴퓨터프로그래머 컴퓨터하드웨어엔지니어
관련 학과정보
전산계산학 전산정보학과 전산통계학 산업정보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