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공과 사를 명확히 가르는 21세기 허준 목록

조회 : 668 | 2006-02-14

성함
서상원
전문분야
보건의료 및 사회서비스
직장직무
LG생명과학 기술연구원 신약연구그룹, 대리
직업/업무
LG생명과학 기술연구원 신약연구그룹에서 치매 치료제 프로젝트를 맡고 있습니다.
경력
LG생명과학 기술연구원 신약연구그룹에서 팩티브를 개발하였습니다.
QST : 글로벌 경영으로 일궈낸 팩티브
ANS: "쉽게 말하면 제약 회사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제약 회사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LG 생명과학을 소개해 달라는 질문에 서상원 대리는 짧고 명쾌한 답으로 응했다. LG 생명과학은 '도전과 혁신'을 모토로 R&D를 통해 인체의약, 동물의약, 농약 세 분야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세계적인 제약 회사들과 경쟁하는 글로벌 경영을 기본 전략으로 국내 시장과 세계 시장을 아우르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세계적 신약을 보유한 초우량 생명과학 회사, 그것이 바로 LG 생명과학이다. LG 생명과학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2년 전 LG 화학의 바이오 분야에서의 분리가 그 시작으로 비록 짧은 역사지만 LG 생명과학은 발군의 업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팩티브'. 국내 최초, 세계에서 10번째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3세대 퀴놀론계 항생제인 팩티브는 광범위한 살균력과 가장 낮은 부작용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약 제품이다.


QST : 10년을 바라보는 신약 연구
ANS: "신약 개발의 부가가치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팩티브도 수백억 원에서 수조 원까지 그 잠재적 부가가치가 엄청납니다. 흔히 IT 분야만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생명 과학 분야도 만만치 않습니다. 연구비에 따른 투자 비용이 많지만 그에 대비한 수익성은 상당합니다." 신약 개발은 단기간에 성과를 거둘 수 없는 분야로 장기적인 안목과 꾸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서상원 대리는 남다른 끈기가 필요하다며, 10년을 내다보는 어려운 직업이라 힘주어 말한다. 서상원 대리는 현재 치매 치료제 프로젝트를 맡고 있다.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총 인원은 15명 안팎으로 그가 맡은 분야는 두 명의 인원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외국에 비해 인적 자원이 열악한 편입니다. 소수 정예의 인원이라 어려운 점도 많아요. 팩티브의 개발로 기술적 노하우는 있지만, 국내 기술과 투자 비용으로는 한계에 부딪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극복해야만 하는 부분이죠." 국내 신약 연구의 토대는 척박하기만 하다. 서상원 대리는 오히려 이런 환경 때문에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본인의 업무에 더 큰 보람과 매력을 느낀다고.


QST : 그만의 독특한 철학, 동료를 고객처럼
ANS: 서상원 대리는 옆집 형 같은 푸근한 인상 속에 일에 대한 자기만의 날카로운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동료를 고객처럼 여기며 일에 대해 느슨해지는 자신을 추스른다고 한다. "신약 개발은 잘 맞물린 톱니바퀴와 같습니다. 누군가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하지 못한다면 큰 지장을 초래하죠. 인간적으로 친하다는 이유로 일에 소홀해지는 것은 용납되기 어렵습니다. 동료를 고객으로 본다면 이런 나태함을 방지할 수 있죠. 동료와의 약속이 곧 고객과의 약속인 셈이니까요." 철저한 자기 관리가 돋보인 서상원 대리. 연구원을 목표로 하는 후배들에게 당부의 말 한 마디를 부탁했다. 그는 자신감을 강조하며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생만의 패기와 열정으로 자신 있게 밀어붙인다면 불가능은 없다고 봅니다. 자만하지 않는 자신감이야말로 대학생의 무기입니다." 라는 답을 들려 주었다. 인터뷰가 있던 날은 차가운 가을바람이 세게 불었지만 거친 바람에 미동조차 않는 그의 모습에서 흔들림 없이 연구에만 몰두하는 차돌 같은 단단함이 느껴졌다. 그가 가진 강인함이라면 세계적인 명약의 개발도 그리 멀지만은 않을 것이다. * 출처 : <미래의 얼굴> 서상원 대리편


QST : 막연한 꿈을 구체적인 현실로
ANS: 서상원 대리가 신약 개발에 발을 들여놓은 계기는 고등학교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생명의 신비를 알고 싶다는 막연한 꿈에서 출발했습니다. 너무 순수했나요? (웃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학부와 대학원을 거치며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렸죠. 일찍부터 목표를 잡고 우직하게 학업에 정진한 것이 지금의 저를 있게 한 것 같습니다." 대전에 위치한 LG 생명과학 연구소는 철저한 보안을 우선으로 한다. 자칫 몇 년 동안 공들인 연구가 한 순간에 새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와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 답답하기만 할 것 같은 연구소에서 서상원 대리의 생활이 궁금했다. "연구소 생활 속에도 충분한 재미는 있습니다. 연구소 안에 편의 시설이 완비되어 있어서 동료들과 운동도 즐기고 게임도 즐깁니다. 얼마 전에는 회사 내에 스타크래프트 동호회를 만들자고 하던데요? (웃음)" 학부, 대학원 시절부터 기숙사, 연구실 생활이 몸에 밴 탓인지 서상원 대리는 오히려 지금의 생활이 익숙하다고 한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