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산업공학 체험학습의 장으로 초대합니다 목록

조회 : 1456 | 2004-10-18

성함
손소영
전문분야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연세대학교, 컴퓨터산업 공학부 교수
직업/업무
산업공학 분야 중 기술경영, 고객관리경영, 품질, 신뢰도 공학 등 산업통계를 응용하여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는 분야의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경력
1981년 연세대학교, 수학과 1983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과 석사 1986년 영국 Imperial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versity of London, 경영과학 석사 1989년 미국 University of Pittsburgh, 산업공학 박사
QST : 어떻게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고등학교 시절 수학을 무척 좋아하고 수학이 주는 명료성에 반하여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수학 관련 응용 분야를 찾게되다 발견한 것이 산업공학이었습니다. 그뒤 석사과정부터 산업공학을 전공하여 연구하게 되었는데 지금까지 즐거운 마음으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 이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ANS: 학창시절에는 수학을 좋아하였고, 대학교 이후 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모형화 및 추론을 주 과정으로 하는 통계학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는 효율적인 기술경영 분석을 위해 필수불가결 하며, 관련 연구를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ST : 이 일의 매력은?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
ANS: 우리나라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경영 및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분석, 민·군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프로세스 품질 및 신뢰성 개선, 마케팅 활동에 바로 이바지 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많은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와 산학협동 및 학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방관리 연구소 연구원, 미해군대학원교수 등의 근무경력과 관련된 무기시스템신뢰성 연구, 모병연구와 공학교육연구 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직접 만나기 전까지는 대부분 남자로 오해하곤 합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일로는 기술경영과 문화예술 분야를 접목하는 일로 여성과학기술인의 세심함과도 잘 어울리며,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친근감을 줄 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연세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Freshman Semiar(영국박물관을 통한 문화와 기술 발전의 이해 및 예측)을 개설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QST : 스트레스가 쌓일 땐 어떻게 푸세요? 교수님만의 비법이 있나요?
ANS: 많은 연구도 하고, 학생들도 가르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만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저는 에어로빅을 합니다. 또한 이미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는 20세기 이전 그림 감상 및 오페라 공연을 관람하곤 합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해주세요.
ANS: 연세대학교 산업통계연구실에서는 매년 여름방학이 시작하는 토요일, 중고생을 위한 산업공학 소개회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7월 24일 산업통계연구실 및 대학교내에서 산업공학 체험학습을 개최하여 많은 호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과학 기술 분야의 효율적인 발전을 위해 산업공학은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며, 매년 열리는 산업공학 체험학습을 통해 이 분야에 대한 지식도 습득하고 흥미도 가질 수 있는 시간 되길 바랍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산업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