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고체물리학의 매력으로 빠져보세요~ 목록

조회 : 1136 | 2004-09-13

성함
맹성렬
전문분야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나노전자소자팀 연구원
직업/업무
나노전자소자를 개발하고 있으며 조만간 영국 케임브리지 나노과학센터와 MoU를 체결하고 공동연구개발을 할 예정입니다. 한국과학기술인연합 운영위원으로써 이공계 위기 극복과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대안 모색에 힘쓰고 있습니다.
경력
1988년 서울대학교 물리학 학사 1995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재료공학 석사 2001년 Univ. of Cambridge 공학 박사 1988년 2월 - 1995년 9월 LG-Philips LCD Co. 2001년 4월 -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QST : 어떻게 고체물리학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어려서 부터 과학자가 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아인슈타인 처럼 이론 물리를 하고 싶었지만 한국의 현실에서 고체실험물리가 더욱 국익과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여 고체물리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QST : 구체적으로 고체 물리학이란 무엇이며 다른 학문에는 없는 매력이라면요?
ANS: 고체 물리학에도 실험물리와 이론 물리가 있습니다. 실험물리는 실험을 통해 물질의 새로운 특성을 발견하는 것으로 이론적으로 예상되는 결과를 확인하거나 실험을 통해 밝혀진 새로운 현상으로 기존의 물리이론을 뒤엎는 새로운 이론을 만들어내기도 하는 정말 매력적인 학문입니다.


QST :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 공부해야 할까요?
ANS: 고체물리는 전자기학, 양자역학 등의 기초학문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들 기초학문에 관학 지식이 제대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물리를 기반으로한 전반적인 과학에 대한 흥미와 높은 이해가 있으면 유리할 것으로 봅니다.


QST :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될 때는 언제이세요?
ANS: 남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현상을 처음 발견하였을때, 좋은 저널에 논문이 실렸을때 같이 제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낄 때가 또 있을까요. 몇개월을 고생을 해서 연구한 실험에서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 때야 말로 그동안의 피로를 잊게 해주는 순간입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IT-NT-BT융합기술을 이용한 고부가가치의 소재, 부품 연구입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항상 사물을 주의깊게 살피고, 그 작동원리를 궁금하게 생각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지금 특정 과목을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호기심, 그리고 그 호기심을 위해 행동하는 모습이 있어야 할 것 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물리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